독립기념관, 5월의 독립운동가 차경신 선생 선정 및 특별전 개최

뉴스 제공
독립기념관
2013-04-26 18:36
천안--(뉴스와이어)--독립기념관(관장 김능진)은 국가보훈처, 광복회와 공동으로 여성독립운동가 차경신(車敬信, 1892.2.4∼1978.9.28) 선생을 2013년 5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하고 그 공훈을 기리는 전시회를 5월 한 달간 야외특별기획전시장에서 개최한다.

선생은 1892년 평북 선천에서 태어나 양전백 목사의 영향을 받아 보성여학교와 정신여학교를 다니면서 민족의식을 키웠으며, 1918년 일본 요코하마여자신학교로 유학을 떠나 김마리아를 만나면서 실천적인 독립운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2·8독립선언서를 국내로 반입하였고, 평북 선천에서 3·1운동을 주도하였으며 1919년 만주에서는 대한청년단연합회의 발기인으로 참여하고, 상하이에서는 국내 여성항일단체와 연계하여 군자금 모집과 연락망을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1924년 미국으로 건너간 선생은 국어학교 운영·국민회 및 흥사단·애국부인회·대한여자애국단·재미한족연합위원회 등에서 활약하였다.

또한 미주 한인사회의 여성 독립운동을 주도하여 해외 독립운동의 여성 지도자로 활동하였으며 이러한 선생의 활동은 여성들에게 근대 정치의식, 자유민주주의 의식 등을 고양시키는데 영향을 미쳐 여성운동에 큰 기여를 하였다.

독립기념관 개요
독립기념관은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극복사와 국가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 조사, 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을 북돋우며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국민이 즐겨찾는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이라는 경영비전을 설정하고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국민이 즐겨찾는 기관, 고객 눈높이에 맞는 핵심사업 활성화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나라사랑 정신함양의 중심기관을 지향하며, 운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설립근거 : 독립기념관법 제1조)

웹사이트: http://www.i815.or.kr

연락처

독립기념관
홍보문화부
홍기철
041-560-0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