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모범기업 5개소 선정
- 대기업(<주>삼성전자·<주>ASE KOREA), 중소기업(뿌리와 새싹), 금융기관(<주>하나은행), 의료기관(<의>늘푸른의료재단 보바스기념병원)
선정규모는 5개 사업장*으로서 ‘12년말 기준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한 523개 사업장 중 국가, 지자체 및 학교를 제외한 301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근로자, 사업주, 학부모, 공익대표 및 보육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모범기업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하였다.
* 대기업2, 중소기업1, 금융기관1, 의료기관1
* 근로자 대표(1인), 사업주 대표(2인), 학부모 대표(2인), 공익 대표(1인), 보육전문가(4인), 법률전문가(1인), 보건복지부(1인)로 구성(총 12명)
이번에 선정된 모범기업은 분야별 그룹에서 타 기업의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에 견인차 역할을 해 온 기업으로서 대기업은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여 오랜 기간 동안 운영해 온 기업들로서 지속적인 보육환경 개선 및 우수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주)삼성전자와 (주)ASE KOREA가 선정되었고, 중소기업은 대덕테크노밸리 내 모범적인 공동직장어린이집 (55개 사업장 참여)인 뿌리와 새싹 어린이집이 선정되었으며, 금융기관은 현재 6개소의 푸르니어린이집을 설치·운영 중인 (주)하나은행이 선정되었다.
한편, 의료기관은 직장어린이집 설치의무 대상 사업장*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직장어린이집을 설치·운영하고 시설 개선 및 가족 친화적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의)늘푸른의료재단 보바스기념병원이 선정되었다.
* 상시 여성근로자 300명 또는 상시근로자 500명 이상 고용 사업장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20조)
보건복지부는 모범기업 선정·공개 및 홍보를 통해 사업장 사업주들이 직장어린이집 설치를 활성화하여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어 이를 격려함으로써, 사업장 근로자들이 일·가정 양립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향후, 보건복지부는 사업장 사업주가 직장어린이집을 설치·운영하는데 애로사항이 없도록 규제완화와 재정지원 확대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는 한편,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모범기업에 대한 정부 포상을 추진하여 사업장 사업주들을 격려하고, 모범기업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직장어린이집 설치의무 미이행 사업장 명단 공표보다도 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모범기업의 선정·홍보가 사업장 사업주의 인식 개선과 직장어린이집 설치 활성화에 더 큰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보육기반과
전진도
02-2023-89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