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장관, 제66차 세계보건총회 참석 및 폴란드·네덜란드 방문차 출국
금번 세계보건총회에는 194개 세계보건기구(WHO) 회원국 보건부장관 등이 모여 ‘차기 개발목표 내에서의 보건 위상 정립’을 향한 각국의 노력과 국제사회 공조 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 개발목표란?
- UN 총회(2000)는 2015년까지 개도국의 빈곤 대처를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 촉구를 위해 새천년 개발목표(MDGs, Millenium Development Goals) 설정
- UN은 MDGs 달성을 위한 그간 노력과 성과를 토대로 새로운 개발목표(Post-2015)를 결정할 계획
진 장관은 21일 UN Assembly Hall에서의 기조연설을 통해 전 세계인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다분야적 접근(Multi-sectoral approach)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차기 개발목표에 ‘보편적 의료보장’을 포함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 보편적 의료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란? : 1)모든 국민에게 2)재정적 위험 없이 3)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4)접근성을 보장하는 건강보장시스템 구축하는 정책 목표, 전세계 보건이슈 중 최근 집중 조명받는 의제
아울러 이번 총회기간 중에는 마가렛 찬 WHO 사무총장을 만나 한국과 WHO 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미국, 중국과 이집트 보건부 장관 양자면담 및 중남미 주요국가 수석대표 회동을 통해 보건의료 협력 관계 및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도 교환할 계획이다.
이어서, 진 장관은 5.22(수)~23(목) 2일간 국내 보건산업의 유럽 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폴란드를 방문한다.
22일에는 폴란드 경제부 장관을 만나 보건산업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한-폴 제약 컨퍼런스에 참석할 계획이다.
아울러 23일에는 폴란드 보건부 장관을 만나 보건의료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양국 보건부 간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진 장관은 5.24(금) 네덜란드를 방문하여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에 서명하고, 향후 2년 내 국내 비준절차를 완료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국제협력담당관
김영학
02-2023-7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