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티즌, ‘스마트폰 메신저의 PC시장 진출, 당신의 선택은’ 설문조사 실시

-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는 ‘카카오톡’ … 응답자 91.4% PC시장에 영향력 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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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리엠앤씨
2013-06-11 07:00
안양--(뉴스와이어)--국내 최대 모바일 포털 세티즌(대표 황규원)은 자사 사이트(http://www.cetizen.com)에서 지난 5월 30일 부터 6월 6일까지 ‘스마트폰 메신저의 PC시장 진출! 당신의 선택은?’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세티즌 회원을 대상으로 한 이번 설문조사는 총 1,304명이 응답해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일정 부분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메신저에 대한 회원들의 관심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응답자 중 81.5%(1,063명)가 PC메신저 보다 스마트폰 메신저를 많이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14.5%(189명)이 PC메신저를 주로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회원이 전체의 87%(1,134명)로 압도적이었으며, 그 뒤를 이어 다음의 ‘마이피플’ 3%(39명), 일반 문자메시지가 2.1%(27명)으로 나타났다. PC메신저의 대명사로 불리는 네이트온의 모바일 메신저 ‘네이트온UC’는 1.6%(21명)로 모바일 시장에서는 강자의 면모를 보이지 못했다.

현재 사용중인 메신저 선택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인은 주변사람들과 함께 사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85.9%(1120명) 모바일 메신저 초기 시장에 빠르게 안착한 카카오톡 사용자가 가장 많은 것 또한 이부분과 비슷한 맥락이다.

그 뒤를 이어 문자 메시지 및 파일 공유가 무료인 점과 37.7%(491명) 사진,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공유가 편리한 점으로 33.3%(434명) 나타났다. 무제한 데이터 시대의 메신저 역할은 단순히 문자, 이모티콘 전송이 아니라는 점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현재 대다수의 모바일 메신저가 PC메신저 시장에 진출했다. 모바일 메신저와 PC메신저를 하나로 결합해 사용하게 된다면, 모바일과 PC메신저와의 메시지 동기화를 38.7%(504표) 가장 반겼으며, 모바일과 PC메신저의 구분이 없어지는 점이 37.1%(484표)로 그 뒤를 이었다.

PC와 모바일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져 콘텐츠 이동이 원활해지며, 주소록과 인맥관리 등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기대하는 것으로 느껴진다.

카카오톡이 곧 PC용 메신저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PC메신저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네이트온과의 정면 승부가 예상된다. 이에 설문 응답 회원의 91.4%(1,192명)가 PC메신저 시장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다. (큰 영향을 줄 것이다. 70.5%, 약간 영향을 줄 것이다. 20.9%)

세티즌 관계자에 따르면 “모바일 메신저의 가장 큰 장점인 휴대성으로 PC메신저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며, “모바일 메신저의 기능이 PC메신저가 갖고 있는 다양한 기능과 차이가 없어질 때 그 경계는 허물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티즌은 곧 PC버전을 선보일 카카오톡 PC버전 베타 서비스 리뷰 진행했으며, 자사 리뷰사이트 (http://review.cetizen.com/5401/view/23/5402/rview/special)에서 베타 버전의 기능 및 해결과제를 확인할 수 있다.

베리엠앤씨 개요
베리엠앤씨는 모바일 관련 최신 정보 및 리뷰 커뮤니티 세티즌(www.cetizen.com)을 운영하고 있다.

세티즌 메신저 관련 설문페이지: http://community.cetizen.com/rearch.php?q=view&rno...
카카오톡 pc베타버전 리뷰: http://review.cetizen.com/5401/view/23/5402/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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