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온라인 광고 현황’ 한국 설문조사 결과 발표

- 디지털 마케팅, 소비자 참여 제고 및 브랜드 빌딩을 위해 개선의 필요성 드러나

2013-06-13 10:24
서울--(뉴스와이어)--한국어도비시스템즈(대표이사 지준영, http://www.Adobe.com/kr/)는 자사와 조사연구 전문기관인 에델만 벌랜드(Edelman Berland)가 공동으로 실시한 ‘온라인 광고 현황’(Click Here: The State of Online Advertising)이라는 주제의 한국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국내 소비자와 마케터 총 1,2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에 따르면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온라인 광고(80%)와 웹 배너광고(66%)가 효과적이라고 답한 반면, 광고 및 마케팅에 가장 좋은 매체로는 절반에 가까운 49%의 소비자가 여전히 TV/신문 등 전통미디어를 선택했다.

또, 소비자의 과반수가 좋아하는 TV쇼(53%)를 통해 광고를 보는 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에 대해 가장 신뢰할 만한 정보원에 대해 소비자는 가족/친구/동료(46%) 를 꼽았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의 지준영 대표는 “이번 조사는 우리가 여전히 디지털 마케팅이 지닌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소비자들이 온라인, 모바일, 소셜과 같은 뉴 미디어에 시간과 돈을 소비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우리에게는 굉장한 기회가 열려 있다. 그리고, 어도비는 이러한 기회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맞춤화된 메시지와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필요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며 “마케터들은 고객들에게 보다 적절한 콘텐츠와 소비자 참여를 높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좋아요’의 가치

소비자의 39%는 소셜 미디어에서 지인이 특정 제품을 ‘좋아요(likes)’ 한 것을 볼 경우, 제품을 검토해 본다고 응답해, ‘좋아요’가 어느 정도 주목을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이를 통해 제품을 구입한다고 답한 이들은 5%에 그쳤다. 또한, ‘좋아요’에 대한 의미로, 45%의 한국 소비자는 해당 브랜드의 스타일이나 개성을 선호한다는 것이라고 답했으며, 미국 소비자의 53%는 정기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브랜드라고 응답했다.

빅데이터와 맞춤형 서비스

최근 IT업계의 화두로 떠오르는 ‘빅 데이터’ 에 대한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24%만이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한 반면, 마케터들은 절반 이상(53%)이 들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 빅 데이터에 대한 소비자와 마케터의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소비자, 마케터 모두 APAC지역 평균(소비자의 15%, 마케터의 38%)보다 높게 나타났다. 웹 사이트의 맞춤화된 제품 및 서비스 추천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인 55%의 소비자가 가치 있다고 응답했다.

지역별 비교 조사 결과는 Click Here: The State of Online Advertising Study - Regional Comparisons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인포그래픽은 Click Here: The State of Online Advertising Infographic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국가별 비교 결과는 Click Here: The State of Online Advertising Study - Country Comparisons을 방문하면 된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 개요
어도비시스템즈는 시간, 장소, 매체에 구애 받지 않고 아이디어와 정보를 생성하고 전달할 수 있는 방식을 혁신한다. 한국어도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adobe.com/kr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ado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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