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체계개발 착수
- 한국항공우주산업과 체계개발 협력약정서 체결
상륙기동헬기 사업은 약 7,900억원을 투입하여 해병대의 입체고속상륙작전 수행을 보장하기 위해 공중돌격 제대의 병력과 장비를 수송할 상륙기동헬기를 확보하는 것이다.
지난 4월 제66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상륙기동헬기 체계개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 업체로 KAI를 확정한 바 있다.
방위사업청은 ‘국방산업 2020 추진전략’의 후속조치로 무기체계에 대한 업체주관 연구개발을 대폭적으로 확대하기로 한 이후, 상륙기동헬기 사업이 업체투자 연구개발을 최초로 수행하는 사업이다.
방위사업청은 상륙기동헬기 사업을 기점으로 개발업체 스스로가 기술개발, 경영개선 및 원가절감 노력을 기울여 세계적인 기업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장려하고 앞으로도 이러한 업체투자 사업을 더욱 활성화 할 예정이다.
상륙기동헬기 사업은 국내에서 개발된 한국형기동헬기(KUH) ‘수리온’을 해상에서도 운용할 수 있도록 개조개발(연구개발)로 추진하고 국내기술과 ‘수리온’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체계개발부터 사업을 수행하기로 하였다.
* KUH : Korean Utility Helicopter
상륙기동헬기가 2017년부터 군에 전력화 되면 한국군의 독자적인 상륙작전 능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해병대의 작전반경과 기동력도 더욱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방위사업청 개요
방위력 개선사업, 군수품 조달 및 방위산업 육성에 관한 사업을 관장하는 국방부 산하의 정부기관이다. 군수품 조달을 전면적으로 개혁해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6년 출범했다. 서울 용산구에 위치하고 있다. 조직은 감사관, 기획조정관, 재정정보화기획관, 방산기술통제관 등 4관과 획득기획국, 방산진흥국, 분석시험평가국 등 3국, 사업관리본부, 계약관리본부 등 2소속기관 그리고 별도 한시조직인 KHP사업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pa.go.kr
연락처
방위사업청
KHP사업단
KUH사업팀
장헌
02-2079-498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