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S글로벌, ‘3D 프린팅(프린터, 소재) 시장, 기술 전망과 국내외 참여업체 사업전략’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IRS글로벌
2013-07-10 07:10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아이알에스글로벌은 ‘3D 프린팅(프린터, 소재) 시장,기술 전망과 국내외 참여업체 사업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3D 프린터는 1984년 최초로 개발된 이래 2000년대 초반까지 시제품 제작 등을 중심으로 한 한정적인 분야에서만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수년간 기술진보 및 가격하락으로 활용범위가 확대되면서 광범위한 영향력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현재 잉크젯 프린터와 같이 완전한 가정용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는 아직 불분명해 보이지만, 당분간 보급 속도가 빨라질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에, IRS글로벌은 이번 신간 보고서를 통하여, 3D 프린팅이 적용되고 있는 주요 산업 분야별 사례와 국내외 주요 지역별 시장 동향 및 국내외 주요 참여업체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을 자세히 정리, 분석하였고, 현재 전 세계에서 출시, 판매되고 있는 184개 모델에 대해 조사 · 분석하였으며, 주요 서베이 결과도 소개하고 있다. 또한, 3D 프린터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소재에 대한 시장과 기술 동향도 조명하였다.

미국의 조사회사 Wohlers Associates에 따르면, 2012년 3D 프린터 시장규모는 항공기나 자동차, 의료분야를 중심으로 한 많은 기업들이 의욕적으로 도입하여 22억 400만 달러에 이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021년에는 2012년 실적 대비 약 5배인 108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Gartner는 기업용 3D 프린터가 오는 2016년 2천 달러 이하에 구입 가능할 것이며, 2018년까지 세계 제조업체의 25% 이상이 3D프린터를 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3D 프린터 적용 소재의 상용화가 합성수지(플라스틱)에서 점차 금속소재, 목재, 고무, 바이오 등 다양하게 확대되어 가면서, 적용 산업 분야도 비례적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D 프린팅 적용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제조업의 이외에도, 특히 주목 받고 있는 의료분야에서 이미 인공치아, 인공턱뼈, 인공 귀, 의료용 로봇팔, 보청기 등을 제작하고 있으며, 또한, 교육, 예술/박물관, 패션/의류, 항공/우주, 건축, R&D 등의 분야에서 적용 사례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이탈리아 건축가들은 2014년안에 실제 2층 건물을 3D 프린터로 출력하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3D 프린팅 기술이 제조업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자, 미국, 유럽, 중국 등 각국 정부도 2012년부터 정부 차원의 연구개발(R&D) 투자를 시작했다.

특히, 미국 오바마 대통령은 3D프린팅 기술을 창조경제를 이끌 신기술로 확신하고 3D 프린팅 기술 개발에 3천만 달러 규모의 3D프린팅 특화 기관을 설립하여 중국을 비롯해 아시아로 넘어간 제조업을 미국으로 불러들이는 동시에 첨단산업 위주로 국가 체질을 바꾸어놓겠다는 계획이다. 중국도 3D 프린터 산업을 포함한 ‘국가 기술발전 연구계획 및 2014년 국가과학기술 제조영역 프로젝트 지침’을 발표하였으며, 일본과 유럽 주요 국가들도 기술개발과 적극적인 투자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최근 국가 차원의 대응 전략 필요성을 느끼고 ‘3D프린팅산업 발전전략 포럼’ 발대식을 개최하였으며, 도출된 발전방안을 공청회 등을 통해서 보완하고 관계부처 간 추가적인 협의를 거쳐 3/4분기까지 정책화시킬 계획이다.

3D 프린팅이 가져 올 제조업의 혁신뿐만 아니라 소비 시장의 변화, 새로운 유통서비스업의 출현 등, 전문가의 분석과 전망은 향후 수년간 3D 프린팅을 둘러싼 사업기회로 주목하기에 충분한 이유로 보인다.

IRS글로벌 개요
IRS Global은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해 유망 분야를 발굴, 관련 기업에 서비스하는 산업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irsglobal.com

연락처

IRS Global
산업조사실
김승훈 실장
02-786-77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