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잡는 ‘목 디스크’ 원인은 ‘스마트폰’

- 청구경희한의원 체형교정클리닉이 추천하는 목 디스크가 싹 사라지는 바른자세운동

뉴스 제공
로그인출판사
2013-07-24 09:51
서울--(뉴스와이어)--대학생 오수민(23)씨는 최근 목과 어깨를 짓누르는 통증 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처음에는 목 주위가 살짝 결리는 정도이더니 얼마 전엔 통증과 함께 머리까지 찌릿한 증상까지 생겼다. 혹시 이상이 생긴 건 아닌가 하고 병원을 찾은 오씨는 목 디스크라는 진단을 받았다. 원인은 다름아닌 오씨가 하루 종일 내내 붙들고 다닌 스마트폰에 있었다. 보통 40-50대 환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목 디스크가 최근 젊은 층의 스마트폰 사용 증가 등으로 인해 20대-30대 젊은이들에게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건강보험공단의 진료 통계에 따르면 목 디스크 환자는 2007년 57만3912명에서 2011년 78만4131만명으로 4년동안 연평균 8.1%씩 늘었다. 연령별로는 20대 환자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2007~2011년 인구 10만명당 진료환자 증가율은 20대 남성에서 연평균 7.7%로 가장 높았고, 20대 여성도 7.6%에 달했다.

청구경희한의원 체형교정클리닉 이종화 원장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기계문명의 이기들로 현대인의 생활은 편리해졌지만 그에 비해 현대인의 몸은 전자기기를 장시간 이용함으로써 과중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도중 목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어깨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 봐야 한다 "고 말했다.

통증이 싹 사라지는 바른자세운동

목 디스크의 증상으로는 뒷목 및 어깨 위쪽의 통증이 가장 흔하며 병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어깨와 팔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척수 손상으로 다리의 힘이 약해지거나 마비가 발생하기도 한다.

목 부위 통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목 디스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목을 충분히 움직이는 스트레칭으로 척추 주변의 근육들을 풀어주어야 한다. 또한 목은 어깨의 건강을 토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목과 어깨 운동은 항상 함께 해주는 것이 좋다.

- 의자에 앉거나 양쪽 발에 몸무게를 고르게 나눈 채 선다
- 머리를 돌리는데, 가슴 쪽으로 부드럽게 고개를 숙이는 동작으로 시작한다.
- 오른쪽 귀를 오른쪽 어깨 쪽으로 붙이며 목을 스트레칭한다.
- 왼쪽 귀를 왼쪽 어깨 쪽으로 붙이며 목을 스트레칭한다.
- 목을 천천히 시계방향으로 3회 돌린다.
- 방향을 바꿔 목을 천천히 시계 반대 방향으로 3회 돌린다.
- 매일 3세트의 운동을 3~4주간 계속 한다.

(출처: 통증이 싹 사라지는 바른자세운동 - 로그인 출판사)

로그인출판사 개요
이퍼블릭의 단행본 출판 브랜드 로그인은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식의 세계로 안내하고 연결해주는 창이 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www.loginbook.com

연락처

로그인출판사
출판기획팀
박승희
02-2653-51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