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다문화학교, 경기도교육청 학력인정 대안학교로 선정
-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경기도교육청 대안학교로 ‘누리다문화학교’ 선정
경기도교육청은 일산다문화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누리다문화학교를 경기도 다문화대안학교 3곳 중 한 곳으로 선정하여 협약식을 가졌다.
다문화 대안학교는 위탁받은 다문화가정자녀들이 적응교육을 받은 후, 원적학교에 복귀할 수 있도록 정규교과교육과 대안교육을 하는 곳을 말한다. 다문화 대안학교에 다니면 검정고시를 볼 필요가 없이 경기도교육청 위탁대안학교이기 때문에 학력이 인정되므로 수업만 대안학교에서 받고 졸업장은 원적 학교에서 받는다.
올해 8월20일 시작되는 누리다문화학교는 중등과정으로 19명이 정원이다. 입학대상은 경기도소재 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으로서 학교장이 교육목적상 위탁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학생이나, 다문화가정 학생, 중도입국학생, 외국학교에서 돌아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위탁교육을 희망하는 학생, 난민가정학생등 일반학교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다.
일반학교에 재학중인 다문화가정 학생이 누리다문화학교에 다니게 되려면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 담임선생님과 상담한 후 학교장추천서를 받으면 되고 수업료는 무료이다.
누리다문화학교 김선영 교장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우리사회에서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 같아 아주 좋다. 보통교과를 잘 지도해 원적학교에 돌아가 학습능력이 뒤떨어지지 않도록 가르칠 것이며, 자신의 정체성과 자아존중감을 높여주는 대안교육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의 적성과 꿈을 펼칠 기회를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누리다문화학교는 일산다문화교육센터가 운영하는 학교이며 031-919-4025로 문의하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국가족상담연구소 개요
한국가족상담연구소는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공황장애 등으로 시달리는 개인에 대한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가족관계에서 오는 심각한 갈등, 부부클리닉 이혼상담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심리치료 모델을 적용하여 단기간의 치료 및 일상적응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부모의 역할과 자녀코칭, 부부관계증진, 부모교육 프로그램, 행복한 부부대화법 등 다양한 집단상담 및 기관교육 프로그램 등도 진행하고 있다. 일산다문화교육센터는 법무부위탁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으로서 및 취업입국자 등 다양한 계층의 다문화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사회 정착에 필요한 한국어 교육과 문화교실, 한국요리, 문화체험, 아버지학교, 상담 등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누리다문화학교는 일반학교 적응이 어려운 중도입국청소년과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중고등 교육을 실시하는 ‘경기도교육청 위탁 다문화대안학교’ 이다.
웹사이트: http://가족상담.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