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연맹, 신용카드 합리적 소비 위한 UCC 공모전 개최

- 제2회 소비자권리찾기 UCC공모전 개최, 신용카드의 합리적 소비를 위한 UCC 공모

- 주제 : 올바른 신용카드(현금서비스, 리볼빙)사용을 위한 인식확산

- 일정 : 2013.8.5 ~ 2013.8.20일까지

- 시상 : 대상 50만원, 금상 30만원, 은상 10만원

뉴스 제공
금융소비자연맹
2013-08-01 12:02
서울--(뉴스와이어)--올바른 신용카드사용 인식 확산을 위한 UCC공모전이 개최된다.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이하 ‘금소연’, 상임대표 조연행)은 신용카드의 합리적 소비문화를 확산 시키기 위하여, 공정거래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소비자 UCC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일 발표하였다.

신용카드 이용이 생활화 되면서 소비자가 소액 현금이 필요할 때 간편하게 현금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카드 결재 대금이 부족할 때 카드사가 내주는 리볼빙서비스를 이용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가 고액의 이자를 부담하는 것 등을 잘 모르고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금소연은 신용카드의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신용카드 합리적 소비를 위한 UCC 공모전’ 을 개최한다.

우리나라 신용카드 이용자 중 61.5%가 현금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47.7%가 수수료율이 몇 %인지도 모르고 사용중이다. 수수료율이 높다고 생각하는 소비자가 96.8%이고, 이렇게 높은 줄 미리 알았다면 63.2%가 카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리볼빙서비스를 이용한 카드소비자는 44.6% 정도이며 43.9%가 수수료율을 모르고 사용 중이다. 97.89%가 수수료율이 높다고 인식, 미리 알았다면 72.0%가 이용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UCC에 공모하는 후보자에게는 요청할 경우 세부적인 통계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소비자이면 누구나 휴대폰이나 비디오 카메라 등으로 촬영한 영상을 유튜브 등 포털사이트에 올리는 방법으로 손쉽게 행사에 응모할 수 있다.

응모자격은 소비자 개인 또는 팀으로 5분 이내의 UCC(User Created Contents)를 유튜브 등 포털에 올린 후 금소연에 이메일(Kicf21@gmail.com)로 주소를 통보하면 된다. 응모일정은 8월 5일부터 20일까지이며, 대상에는 50만원, 금상에는 30만원, 은상에는 10만원(시상은 8월말 실시)이 주어진다. 선발기준은 창의성(20점), 의미전달(20점), 재미(20점), 조회수(20점), 리플수(20점)이다. 조회수 및 리플수는 포털별 합산한다.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현금, 리볼빙서비스의 정확한 정보가 많은 소비자에게 알려져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길 바란다”면서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무분별한 카드 사용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함과 동시에 신용카드산업도 건강하게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연맹 개요
금융소비자연맹은 공정한 금융 시스템의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 권리를 찾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 금융 전문 소비자 단체다.

웹사이트: http://www.kfco.org

연락처

(사)금융소비자연맹
정책개발팀장 이기욱
02-737-094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