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소개 및 입상 공략법

- 기업에서 처음 실시하는 제 1회 공모전, 경쟁률 높지 않아 공모전 입문자들 노려볼 만

- BIC 프로덕트 코리아 ‘아이디어 공모전’ 등 다양한 업종 공모전 풍성

뉴스 제공
BIC
2013-09-12 14:44
서울--(뉴스와이어)--공모전 입상이 또 하나의 스펙이 되면서 여름방학 동안 미처 공모전을 준비하지 못한 대학생들의 마음이 바쁘다. 최근 공모전은 1등 상금이 등록금과 비슷할 정도로 높아졌고, 취업할 때 가산점을 주는 등 수상 시 혜택이 많아져 공모전 입상을 노리는 학생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학기 중에 공모전을 준비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수업도 들어야 하고, 조별활동도 해야 하고, 중간고사까지 치뤄야 하기에 학교생활과 병행하면서 공모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입상 시 혜택 많은 놓치기 아까운 공모전들을 적은 시간은 투자하고 당선확률을 높일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남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제1회 공모전에 참여하자>

공모전에 입상하기 위해서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논리적인 설득력도 중요하지만 당선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공모전을 노리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직 학생들 사이에서 공모전 인지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경쟁률도 낮아 입상의 기회가 더 많다.

대부분의 공모전 입상자들 수기를 살펴보면, ‘첫 술에 배 부른다’는 생각보다는 유명하지 않은 공모전부터 지원을 해서 차근차근 노하우를 쌓아가는 경우가 많다.

특히 기업에서 처음으로 실시하는 공모전의 경우 그 기업에 대한 정보력의 차이가 다른 도전자들과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비슷한 선상에서 출발할 수 있다.

<마케팅·홍보 공모전>

* 빅 프로덕트 코리아, BIC 아이디어 공모전

프랑스 글로벌 소비재기업 BIC 프로덕트 코리아 (대표 홍승옥)가 대학생들의 열정과 아이디어를 응원하는 첫번째 공모전 ‘BIC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국내 거주 고등학생,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다음달 20일까지 접수가 가능하다. 주제는 Bic Boy(빅보이), 꿈, smoothness(부드러움) 등 3가지 주제 중 1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제출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가 가능하다. (팀은 3인 이하 구성) 공모내역은 광고제작, 콘텐츠 제작, 아이디어 제안부분으로 나뉘며, 광고제작은 지면광고와 옥외광고 분야다. 콘텐츠 제작의 경우 UCC나 웹툰·짤방·낙서 분야로 지원이 가능하며 아이디어 제안은 마케팅 프로모션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1등 350만원, 2등 250만원, 3등 100만원 그 외 입선은 각 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이 밖에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bicidea.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쉬크(Schick), 제 1회 PR 공모전 ‘The 1st Blast of Hydro’

면도기 브랜드 쉬크(Schick)가 대학생 대상의 제 1회 PR 공모전 'The 1st Blast of Hydro’ 공모전을 개최한다. 쉬크의 첫 번째 공모전으로 쉬크 하이드로 면도기의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참신하면서도 실행 가능한 PR 기획안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9월 2일부터 10월 6일까지 진행되며, 네이버 카페 ‘쉬크 캠퍼스 PR 챌린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대상 1팀에게는 500만원의 상금을, 최우수상 1팀과 우수상 2팀에게도 각각 상금 200만원, 1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 밖에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쉬크 캠퍼스 PR 챌린지 (http://cafe.naver.com/schickpr)’ 또는 쉬크 공식홈페이지(http://www.schick.co.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네네치킨, 제1회 상상 NEstival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네네치킨이 국내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제1회 상상 NEstival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마케팅, 디자인, 제품개발 총 3 부문으로 진행되며 마케팅과 디자인 부문은 네네치킨 키워드인 ´행복, 나눔, Fun´을 주제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및 홍보전략안, 디자인물(캘린더, 유니폼, 패키지 中 택 1)을 제작하고, 제품개발 부문은 ´힐링´이란 주제에 맞춰 치킨 요리 레시피 아이디어를 작성하면 된다. 오는 10월15일까지 접수를 완료하면 된다. 대상 1팀에게 300만원, 최우수상 1팀 각 100만원, 우수상 2팀 각 50만원을 수여한다. 수상자 전원에게는 상패 증정과 동시에 네네치킨 입사 지원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 한국교직원공제회, 제 1회 한국교직원공제회 UCC 공모전

한국교직원공제회가 한국교직원공제회를 비롯한 9개 산하사업체를 홍보하거나 학교선생님을 응원하고, 사기 진작에 기여할 수 있는 ‘1회 한국교직원 공제회 UCC공모전을 실시한다. 11월 10일까지 접수하며, 어린이청소년 부와 일반부로 구분되며, 대학(원)생은 일반부에 속한다. 단체참여(5인이하)도 가능하며 영상, 플래시,애니메이션 등으로 30초~1분 내외로 만들면 된다. 대상에게는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고, 최우수상 2팀에게도 각 100만원씩, 우수상 4팀도 각 50만원씩 수여된다.

<디자인·사진 공모전>

* 경기건축문화제, 제 1회 도시건축사진 공모전

경기건축문화제가 ‘제 1회 도시건축사진 공모전’을 일반부와 학생부와 나눠 진행한다. 다음달 18일까지 ‘경기도 내 도시의 건축물과 사람들’, ‘가족과 함께 하는 집’등 두 가지 주제로 응모가 가능하다. 접수는 홈페이지(www.gacf.or.kr)을 통한 온라인접수로 받으며, 작품촬영지는 경기도에 한하고, 미발표 창작 작품이어야 한다. 또한 접수 시에는 촬영장소가 포함된 작품설명서가 추가되어야 한다.

BIC 개요
67년의 전통의 프랑스 브랜드 BIC은 문구, 라이터, 면도기 등을 생산하는 글로벌 소비재 기업이다. 1945년 Marcel Bich이 BIC® Cristal Ball Point Pen을 개발하며 그의 이름인 Bich를 부르기 쉽도록 줄여 BIC 브랜드가 시작됐다. 이후 BIC은 세계 볼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브랜드로 성장했으며 2013년 현재, 전 세계 160여 개국에서 9,3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한편, BIC은 2000년 한국에 처음 선보였으며 이후 2003년 빅프로덕트코리아 한국 지사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으로 한국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됐다.
연락처

빅 프로덕트 코리아 홍보대행사
더 피알 커뮤니케이션
김혜련 AE
02-6223-560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