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제6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 체험행사 실시
치매극복의 날은 ’95년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알츠하이머병협회(ADI)와 함께 가족과 사회의 치매환자 케어 문제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지정한 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 치매극복의 날(9.21)을 지정하고, 2008년부터 매년 기념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치매극복의 날 행사는 ‘오감동행(五感同行) 더 맑게 더 밝게 더 젊게’라는 주제로 치매 환자와 가족은 물론 일반인 등 치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하여 오감을 통해 치매 관련 정보를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치매 체험존’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시각) 도서관은 국내에서 발간된 치매 관련 서적을 편안하게 읽으며 치매 관련 최신 정보를 접할 수 있게 꾸며져 있으며, 치매 가족들의 기억이 담긴 사진과 사연이 전시된 사진전도 마련된다.
(청각) 전국민의 치매예방을 염원하는 의미에서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참여하는 실버합창대회가 오후 3시부터 열리고, 치매 인식 개선과 정보제공을 위한 영상물을 상영하는 영상관도 운영된다.
(미각) 음식관에서는 치매 예방하는 브레인 푸드 강좌와 브레인 푸드 시식 코너에서 치매예방 음식을 맛 볼 수 있다.
(후각) 아로마관은 치매 선별을 위한 후각 테스트를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아로마 테라피를 체험할 수 있다.
(촉각) 기억올림픽관은 치매 예방을 위해 기억의 주요기능을 활용한 게임 해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으며, 중앙치매센터의 대학생 파트너들과 함께 재미있는 미니 올림픽에 참여할 수 있다.
어플관에서는 치매 선별검사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치매체크’ 등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해 개발된 어플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또한 사전 신청한 경우에는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행하는 치매 검진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기념식에는 이영찬 보건복지부 차관을 비롯하여 국회의원, 치매 관련 학회와 단체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며, 치매 유공자 표창, 치매 홍보대사 위촉, 제1회 치매예방 사진공모전의 시상식 등이 진행된다.
2013년 치매극복 유공자는 지역사회에서 치매예방과 돌봄실천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산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수원시 노인정신건강센터 홍창형교수를 비롯하여 치매환자의 가족, 전문가, 민간 봉사자, 공무원 등 치매 극복을 위해 헌신한 58명(1개 단체 포함)으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게 된다.
또한 전 국민의 치매 인식개선에 앞장서고, 우리사회의 따뜻한 돌봄문화 확산을 위해 가수 현숙씨를 치매 홍보대사로 위촉한다.
기념식에서 치매예방 사진공모전의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될 유현주씨는 “치매환자를 돌보는 일은 끝이 보이지 않는 전쟁을 치르고 있는 것과도 같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치매환자이신 어머니를 돌보면서 고통의 다른 면에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따뜻한 행복이 있음을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치매는 무엇보다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며 치매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진단과 치료의 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국민들에게 치매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5명 이상이 ‘노인 100명 중 한명 꼴로 치매에 걸린다’, ‘치매는 치료가 불가능하다’라고 잘못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분당서울대학교 병원, 2012년)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금년 5월 ‘치매정보 365’ 홈페이지(www.edementia.or.kr)를 개통하였으며 이곳에는 치매 진단과 치료, 예방법, 일상생활에서의 간병지침, 정신행동증상에 대한 대처법 등 치매에 대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치매 검진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인 ‘치매체크’를 활용하여, 추석명절에 부모님을 찾아 뵙고 간단한 테스트를 해 보면서 부모님의 정신건강을 돌봐드릴 수 있을 것이다.
※ 치매체크는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설치 가능하며, ‘보건복지부 홈페이지’나 ‘치매정보 365’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된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과
박소연
02-2023-85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