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학원 이오스 논술팀 , ‘2014학년도 대학별 구술면접 1차 파이널 특강 개설’

- “구술 면접 대학별 출제경향과 대비책”은 이렇다

뉴스 제공
이오스러닝
2013-10-07 14:45
서울--(뉴스와이어)--‘대학별 고사의 절대강자’ 정보학원 이오스 논술팀 (02-517-0392, www.jb21.com)은 서울 압구정 정보학원 논술전문관에서 10월 16일(수)~18일(금), 10월 23일(수)~25일(금) 동안 고3 인문계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수시 1차 구술면접 파이널 특강’을 실시한다.

수업 시간은 오후 6시부터 밤 10시까지 4시간 연속으로 진행하며, 면접이론과 토론수업, 1대 1 면접 시뮬레이션으로 이루어져, 면접 실전 적응력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25개 항목으로 분석한 면접 체크리스트를 활용하고, 구술면접 전문 강사진이 크로스 체크한 면접 평가 리포트를 모든 수강생들에게 배부해 스스로의 면접 점수를 알 수 있게 한다.

이번 특강은 10월 중 시행되는 연세대 특기자 전형 · 창의인재전형, 이화여대 지역우수 · 미래인재 전형, 서강대 자기 추천전형, 알바트로스(아트앤 테크놀로지 전형), 중앙대 다빈치 전형 · 학교생활 우수자 전형, 한양대 미래인재전형, 건국대 KU 자기추천 전형, 숙명여대 미래인재 전형 · 리더십 인재 전형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15년 동안 구술면접을 지도해왔던 이오스팀의 노하우와 누적된 합격자 분석을 토대로 정보 이오스 논술 총괄팀장(이종환 강사) 외 인문대, 사회과학대, 경영대 석박사급 구술전문 강사진이 전부 참여한다.

- 구술면접 대학별 출제경향과 대비책

이종환(정보학원 이오스논술 총괄팀장)

(1) 연세대 특기자 구술고사형 면접은 주어진 2개의 제시문 속에 공통으로 표현하고 있는 주제에 대한 주관적인 가치관을 표현하는 문제와 최근의 사회 현상과 관련된 정세 판단 또는 구체적인 사례를 요구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다. 자료 해석(도표나 그래프 등) 능력도 요구할 수 있으니 각별한 대비가 필요하다.

(2) 이화여대 지역우수인재와 미래인재전형(글로벌)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한 일반면접이나 계열에 따라 지문이 제시될 수 있다. 제시문이 나올 경우, 10줄~12줄 가량의 지문으로, 하나는 지문분석, 다른 하나는 본인의 의견을 묻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3) 중앙대 다빈치 인재전형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15분 내외로 진행되는 개별심층면접형태다.

“학생이 입학사정관이라면 학생의 어느 부분에 가장 높은 점수를 주겠는가? 학생이 갖고 있는 재능이 학과 공부를 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겠는가?” 등 다각도로 지원모집단위에 대한 소질, 흥미 등을 평가한다.

(4) 연세대 창의인재면접은 우선선발대상자는 서류에 대한 확인절차를 중심으로 하는 일반면접을, 일반선발대상자는 제출서류 확인면접 이외에도 창의성평가가 별도로 실시될 수 있다. 창의 에세이는 올해 폐지되었지만, 면접형식을 통해 평가가 가능하다.

(5) 숙명여대 미래인재, 리더십인재 전형은 개별면접 15분 이외에, 계열공통문제와 각 계열별 총 두 문항 이상의 과제수행형 심층면접을 15분 거쳐야 한다. 계열공통문제는 그래프나 통계등 자료해석 문제가 나올 수 있고, 인문계열 문제는 지문분석 문항과 더불어 제시문에 대한 수험생의 의견을 묻는 문제가 별도로 나온다.

(6) 건국대 자기추천전형은 우선면접대상자는 개별면접으로 제출서류에 대한 질의 응답을 한다. 일반선발대상자는 이외에도 발표면접과 집단면접을 거쳐야 한다. 개별로 주어진 주제에 대한 주제정리 발표를 해야하고, 약 4~6명이 30분 내외로 주제를 토론하는 과정이 평가대상이 된다.

(7) 서강대 자기추천전형은 이미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인성 및 학업능력을 평가하는 일반면접을, 알바트로스 전형(아트앤 테크놀로지 전형)은 일반면접 이외 창의성 면접이 있어, 다면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한다. 주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어느 면접보다 순발력이 필요하다.

(8) 한양대 미래인재 전형은 인성 위주로 20분 동안 개별면접을 실시한다. 학교생활기록부와 활동목록표의 활동에 대한 검증이 꽤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지므로, 예상질문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반복적으로 연습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9) 대학에서 실시하는 면접유형은 제시문이 주어지는 구술고사형 면접과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한 일반. 심층면접으로 나누어진다. 구술고사형 면접을 제대로 대비하려면 기출문제와 더불어 모의문제를 풀면서 실전감각을 키워야 한다. 군더더기 없이 논의의 핵심적인 부분만 콕 짚어서 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 외 일반면접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모의문제를 만들어 연습하고, 스마트 폰 외 녹음기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언어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면접 대비에 도움이 된다.

(10) 수험생이 면접장에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단지 많은 분량을 답변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답변 분량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답변 내용의 질과 선후 관계이다. 자신이 발언할 내용 중 가장 중요한 것을 먼저 답변하고, 곧이어 그 답변에 대한 이유나 설명이 뒤따르도록 하는 것이 좋다.

문의: 02-517-0392 정보학원 논술전문관 이오스 논술팀

이오스러닝 개요
이오스 러닝은 수시 전문가 그룹 이오스팀과 최근 7년간 서울대 875명을 합격시킨 논구술 브랜드 이슈&논술, 대입 등 학생부 종합전형 자기소개서 전문가 집단 유레쥬메로 구성되어있다. 현재 대치동 외 강남 주요 학원과 서울 경기권 외고, 자사고, 지역 거점학교, 각급 교육청에서 수시전략 설명회와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반, 논구술특강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resume.co.kr

연락처

정보학원 이오스
논술팀
이종환 총괄팀장
02-6242-01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