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방산수출 530만불 달성

뉴스 제공
방위사업청
2013-10-10 10:14
서울--(뉴스와이어)--방위사업청(청장 이용걸)은 10월 10일 미국 Allison Transmission사와 K-9 자주포 양산사업 등에 대한 절충교역 합의각서 체결을 통해 국내 방산 중소기업이 미국으로 530만불 어치의 변속기 부품을 역수출하게 되는 길을 열었다.

* 절충교역은 우리나라가 외국으로부터 고가의 군수품을 수입하거나 획득할 경우 상대 국가에 관련부품 등에 대해 일정금액 이상 구매를 요구하거나 기술이전을 요구하는 무역 형태

이번 절충교역 합의각서 체결은 K-10 탄약운반장갑차 5차 양산 및 K-9 자주포 10차 양산 변속기 사업의 일환으로, 방위사업청은 미국 Allison Transmission사와 끈질긴 절충교역 협상을 통해 국내 방산 중소기업인 대신금속(주)이 변속기 주요 구성품 530만 불 어치를 미국으로 수출할 수 있게 하였다.

1983년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절충교역을 추진한 이후 그동안 대기업이나 소요군, 국방과학연구소만이 절충교역의 혜택을 받아왔던 현실을 감안하면 이번 중소기업의 절충교역 수출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번에 국내 중소기업 방산물자 530만 불 수출을 성사시킨 방위사업청 절충교역 담당자(육군소령 이윤주)는 “절충교역을 정책적으로 잘 활용하면 국방과학기술 발전과 방산수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절충교역 참여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을 밝혔다.

앞으로 방위사업청은 새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정책에 발맞춰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들의 국방 절충교역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방위사업청 개요
방위력 개선사업, 군수품 조달 및 방위산업 육성에 관한 사업을 관장하는 국방부 산하의 정부기관이다. 군수품 조달을 전면적으로 개혁해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6년 출범했다. 서울 용산구에 위치하고 있다. 조직은 감사관, 기획조정관, 재정정보화기획관, 방산기술통제관 등 4관과 획득기획국, 방산진흥국, 분석시험평가국 등 3국, 사업관리본부, 계약관리본부 등 2소속기관 그리고 별도 한시조직인 KHP사업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pa.go.kr

연락처

방위사업청
획득기획국
절충교역과
강중희
02-2079-6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