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사역자가 남긴 기도 묵상집 ‘효과적 열정’ 출간

- 남편이 남기고 간 기도와 묵상 책으로 엮어내

뉴스 제공
컬처플러스
2013-10-11 09:43
서울--(뉴스와이어)--지난 2010년 소천한 사역자 코치 안효열의 아내 유옥형 씨가 남편이 남긴 기도와 묵상일기를 모아 책으로 엮어냈다.

<효과적 열정>의 지은이 안효열 코치는 갑작스럽게 들이닥친 대장암으로 투병하다 지난 2010년 10월 1일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갔다. 그 후 3년이 지났다. 소천한 지 3주기를 맞아 펴낸 이 책에는 그를 그리워하는 가족의 애틋한 그리움이 편지형식으로 담겨있으며 그가 아침마다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드렸던 기도와 묵상 69편이 잠언록 형태로 구성돼 있다. 특히 아내 유옥형 씨와 아들 안서형, 딸 안혜주 씨가 한 가정의 아버지이자 남편인 그를 추억하며 쓴 편지글은 생전의 그가 얼마만큼 믿음과 사랑, 소망을 실천하며 가족과 이웃, 형제자매들을 사랑했는지 생생하게 기억하게 하는 한편, 숙연함마저 감돌게 한다.

한 자 한 자 펜으로 꾹꾹 눌러가며 남긴 그의 기도 노트를 읽으며 다시 한번 남편의 신앙과 삶이 일치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그리움 마저 점점 커진 아내 유옥형 코치가 주위에서 남편의 유산으로 남긴 노트를 보고 이것을 그냥 놔두지 말고 책으로 펴내 다른 믿음의 형제들에게도 읽히게 하면 좋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받아들여 출간을 결정하게 되었다.

‘효과적 열정’에 실린 69편의 기도와 묵상은 일반 평신도들이 매일 매일 하나님께 기도를 올리거나 묵상을 할 때 본보기로 삼으면 좋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책명인 ‘효과적 열정’은 안효열 코치의 부부사역을 할 때 아내가 남편의 이름으로 삼행시를 짓다가 생긴 닉네임이다. 남편의 삶을 잘 대변해주는 말이라 생각해 제목으로 사용했다.

그는 한국기독실업인회 ‘CBMC’에서 18년 간 사역활동을 하며 특히 CBMC회원의 자녀모임인 ‘파란’를 통해 다음 세대를 위한 코칭활동에 주력했던 젊고 활동적인 사업가였다.

그러던 중 대장암 진단을 받은 지 불과 5개월이 지나지 않아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53세를 일기로 소천했다. 천국으로 돌아가기 전까지도 투병 중 사역을 멈추지 않았다.

온유와 겸손, 묵상과 기도를 통해 영향력 있는 기업을 일궈 열방에 제자 삼는 일에 헌신하는 삶. 그의 인생에 운명처럼 주어진 사명이었다.

그는 대장암 말기 선고를 받고도 힘든 기색 없이 웃으며 비행기를 타고 미국으로 날아가 사역을 했다. 평소에도 간증자리에 오르는 아내를 걱정하고 장모의 건강을 염려했다. 아들과 딸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아빠였다. 하지만 이 모든 통로는 하나님이 아니었나 싶다. 아침저녁 무릎을 꿇고 기도를 하던 그의 무릎은 언제나 멍들어 있었다. 그래서 그의 마음 깊은데서 우러나온 기도와 묵상은 그대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따라 해도 좋을 듯 싶다. 한 예를 들면 이렇다.

“거룩하신 하나님. 나에게 깨끗하지 못한 모습이 있다면 가르쳐주시고 그것을 제할 수 있는 의지적인 결단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남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았는지 돌아보게 하시고 용서를 구하며 갚게 하옵소서. 다시 일으켜 세우시는 주님.”

한편, 책의 엮은이이자 그의 아내인 유옥형 코치 역시 CBMC ‘파란회’ 담임과 태경장학회 이사로서 다음세대 양성을 위한 사명을 이어가고 있다. 세상을 달리해도 영원한 동역자로서 남편의 사명의 바통을 이어받아 미션을 수행 중이다.

아내 유옥형 씨는 “그가 남긴 행적과 일기는 남편이 주고 간 최고의 유산이다”라고 밝혔다.

이 책을 통해 남을 세우는 코치로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헌신하며 살아왔던 그의 사명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앞부분 편지글은 갈색 느낌의 크라프트를 사용하고 본문이라 할 수 있는 기도와 묵상부분은 하얀 종이를 사용해 쉽게 구분이 되도록 편집했다. 또 본문에는 붓과 펜으로 그린 삽화가 게재되어 기도와 묵상을 읽는 감동을 더해 준다. 이 삽화는 故 안효열의 친구인 황현모 아티스트가 고인을 추모하는 마음으로 밤새워 가며 손수 그렸다. 그리고 딸 안혜주 양이 그린 그림 <마중물>과 <아빠의 아지트> 등 2편도 들어 있다.

안혜주 양은 “아빠는 자신을 소개하실 때 항상 ‘이 시대에 마중물과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씀하셨고 명함에도 작은 펌프에 물을 붓는 바가지의 이미지를 새겨 넣고 다니셨다”(마중물 186~187p)며 “작은 서안(書案)과 방석. 푸근하고 재밌기만 하던 아빠가 세상에서 가장 진지한 사람으로 보이던 바로 이 곳, 작은 서안 위에 성경책을 펴고 방석에 앉아계실 때였다. 집에 번듯한 책상과 의자가 없는 것도 아니었는데 굳이 불편한 자리를 고집하셨던 이유는 ‘무릎을 꿇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아빠의 아지트 216~217p)

<지은이, 엮은이 소개>

지은이 안효열 코치

안효열은 1958년 서울에서 태어나 2010년 10월 1일 주님의 품으로 돌아갔다. 그는 53년이라는 짧은 삶이 다 닳을 때까지 사람들의 잠재능력을 깨워 그들의 가치를 높이고 꿈과 비전을 세워주는 마중물로 헌신적인 삶을 살았다.

평신도 사역자이자 한 집안의 가장으로서 흔들리지 않는 신앙의 유산을 가족들에게 물려주었고 성경적 경영을 실천하며 이 시대의 크리스천 리더로서 아름다운 발자취를 남겼다.

뒤늦게 발견한 대장암으로 맞이한 5개월간의 투병기간에도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에 초점을 맞추며 다음세대 리더를 세우기 위해 마지막 불꽃을 다 태웠다.

효과적 열정은 부부사역 때 아내 유옥형과 이름 석자를 놓고 삼행시를 짓다가 나온 닉네임으로 따뜻한 미소와 특유의 유쾌한 목소리로 사람들의 마음을 열고 삶의 변화를 이끌어냈던 저자의 효과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단어이기도 하다.

이피엘코칭대표FCI경영코치휴넷 마스터코치한국코치협회 부회장한국코치협회 감사(중소기업코칭포럼위원장)태경장학회 이사CBMC ‘파란’ 담임CBMC­Y연합회장CBMC 중앙강사 역임

엮은이 유옥형 코치

‘효과적 열정’ 안효열의 신앙과 삶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영향을 받은 철없던 아내. 멘토이자 친구이며 동역자였던 남편에게 전수받은 실력으로 현재 기업체와 CEO조찬모임, 대학과 대학원 등에서 열정적인 강의와 코칭을 하고 있다. CBMC ‘파란’ 담임과 태경장학회 이사로서 다음세대 양성을 위한 사명을 이어가고 있다.

<목차>

책을 엮으며·006

프롤로그
- 아들 서형이 하늘에 띄우는 편지·014
- 딸 혜주가 하늘에 띄우는 편지·032
- 아내 옥형이 하늘에 띄우는 편지·039

믿음과 소망
- 2010년 5월 6일 암 진단 받은 후·052
- 평강의 주님!·058
- 사랑의 하나님!·062
- 때를 기다리는 지혜·066
- 나의 전인격을 감찰하심을 믿습니다·072
- 나의 모든 죄를 깨끗이 용서하시고·078
- 나의 필요를 아시는 하나님!·084
- 주의 임재아래·092
- 나를 정하게 하신 하나님·097
- 지혜의 주님!·101

사랑과 지혜
- 나의 문제의 해결자·106
-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게 하소서·110
- 주님의 삶을 닮게 하옵소서·116
- 아픔과 슬픔 속에 함께 하시는 주님·121
- 다시 일으켜 세우시는 주님·126
- 순결하신 주님·130
- 2004년 4월 5일(월) 북경 화로우·134
- 4월 13일(화) 맑음·138
- 6월 13일(토) 맑음·143
- 8월 2일(월) 무지하게 더운 날·148

<그리고 기도 Ⅰ>

- 하나님의 사역·154 | 말씀 155
- 언제나 나와 동행해 주시는 주님!·156
- 사랑하는 하나님!·158 | 온유와 지혜의 주님·160
- 나의 전부이신 하나님!·162
- 온전한 지혜로 나를 이끄시는 하나님!·164
- 우리의 체질을 아시는 하나님!·166
- 끊임없이 자녀를 사랑하시는 하나님·168
- 낮은 자리를 택하신 주님!·170 | 나에게 주신 돕는 배필·172
- 주님·174 | 기도를 들으시는 주님·176
- 주어진 성품·179 | 내가 당하는 고통·182
- 친히 소유된 백성으로 택하여 주신 하나님·184
- 나를 견고케 하시는 하나님·188 | 나의 약함을 아시는 하나님·190
- 가정에서, 사회에서, 교회에서·192 | 하나님!·194
- 내게 생명을 주시고자 오신 주님·196
- 나의 능력되신 하나님!·198 | 나를 인도하시는 주님!·202
- 나를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204
- 주님!·206

그리고 기도 Ⅱ
- 오 주님!·210 | 죄를 미워하시는 하나님!·212
- 온 세상의 주인이신 하나님·214
- 나의 삶을 간섭하시는 하나님·218
- 나를 위로해 주시는 하나님!·220
- 나를 주의 백성으로, 거룩함을 구별하신 주님·222
- 주님의 사랑이 나를 붙드시니·224
- 어떠할지라도 용서하시는 주님!·226
- 사람들의 지도자가 되기 전에 섬기는 자·228
- 하나님의 능력·230 | 예배·234
- 고백·236 | 은사를 주신 주님·238 | 화평의 하나님!·240
- 공동체·242 | 신실하신 주님·244
- 주여·246 | 진리이신 하나님!·248
- 진리 되신 주님!·250 | 나의 소망이 되신 하나님·252
- 구원의 주님!·254 | 모든 일을 가능케 하시는 주님!·256
- 기도·258 | 내 삶을 다스리시는 주님·260

에필로그·262

<아들과 딸의 한마디>

결국 내가 받은 유산은 다른 것이 아니라 아빠와 그간 나누었던 많은 대화들을 통해 배운 하나님과 소통 하는 법, 그 분을 의지하는 습관이다. -안서형

내가 기억하는 아빠는 매일 아침 그리고 매일 밤 발가락이 빨갛다 못해 검게 될 정도로 무릎을 꿇고 계셨어요. 저는 그런 아빠의 발이 불쌍해서 손가락으로 찔러보기도 하고 기도하고 있는 아빠의 귀에 대고 “그만해!”라고 속삭이기도 했죠. -안혜주

<책 속으로>

주님, 복음을 위해 나를 부르실 때 주저하지 않고, 환경과 삶이 열려지지 않더라도 구원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주님을 바라보며 믿음으로 나아가게 하옵소서. 내 안에 있는 두려움을 주님을 향한 비전과 열정으로 몰아내고 충성케 하소서 -본문中

끊임없이 자녀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려 하지만 잘못된 선택으로 자주 넘어지는 나의 모습을 봅니다. 죄의 권세를 끊어버리며 습관적으로 길들여지지 않게 하시며 성령 안에서 참된 자유를 누리게 하소서. 또한 주님을 향한 소망으로 부요한자가 되게 하소서. - 본문中

오 주님! 나의 생각 없는 말 한마디로 다른 사람이 상처 받는 일이 없게 하소서. 알고도 상처를 주었다면 나의 실수를 인정하게 하시고 성령 안에서 용서를 구하게 하소서. - 본문中

곰곰이 생각해보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허락하신 ‘영향력 있는 기업’은 ‘사람’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그 기업의 범위는 우리 가족을 시작으로, 친구와 고객과 다음세대와 태평양과 대서양을 건너 디아스포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것이었다. 마치 세계 곳곳에 지사를 세워 영향력을 확장해가는 회사처럼, 그가 꿈꾼 기업은 지구촌 곳곳에 하나님의 사람들을 세우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렇게 세워진 리더들이 또 다른 리더들을 세우는 선순환이 되는 것을 기대한 것이다. 이러한 일들을 위해 그는 정말 최선을 다했고 모든 열정을 불살랐다.

비즈니스를 하는 사장이며 코치로 다양한 계층, 많은 사람들을 만나 언제나 바쁘게 지냈지만 그는 가까이 지내는 가족과 친구들에게도 허투루 대한 적이 없었다. 세상의 변화는 한 영혼의 변화에서 시작된다고 습관처럼 말하던 남편은 그 말대로 한 사람, 한 영혼을 존중과 정성으로 대했고 그 진심으로 인해 사람들은 마음을 열고, 비전을 공유하며 동역하는 기쁨을 나누었다.

­본문 42~43p
- 책 명 : 효과적 열정
- 지은이 : 안효열
- 엮은이 : 유옥형
- 펴낸곳 : 컬처플러스
- 판 형 : 변형신국판(150*210)
- 분 량 : 264페이지
- 색 도 : 표지4도, 내지4도
- 1쇄 발간 : 2013년 10월 1일
- ISBN : 978-89-955130-9-5(03230)
- 값 : 15,000원

* 표지 속 시계의 시침과 분침이 가리키는 숫자는 저자가 세상을 살다 소천한 나이 53을 의미합니다.

컬처플러스 개요
컬처플러스는 출판과 홍보를 전문으로 한다. 출판 분야의 경우 기획부터 유통까지 출판 관련 업무를 원스톱으로 하고 있으며 홍보 분야는 온라인 언론홍보, 블로그 홍보, e뉴스레터 제작, 로고, 각종 홍보인쇄물 등을 제작하고 있다. 보도온(bodoon)은 컬처플러스의 온라인 언론홍보 서비스다.

웹사이트: http://www.cultureplus.com

연락처

보도온
김미화
02-2272-5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