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어린이집 입소대기 관리 시스템 시범사업 실시
입소대기 관리 시스템이란 기존 어린이집 원장이 수기대장으로 관리하던 입소대기자 명부를 온라인으로 공동 관리하는 것으로 ’14년 상반기 중 입소우선순위가 적용되는 전국의 모든 어린이집(직장, 부모협동 제외)에서 ‘입소대기 관리 시스템’을 사용할 계획이다.
*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의 경우 기존 서울시 보육포털 서비스 이용
본 시스템이 도입되면,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언제든지 부모가 자녀의 어린이집 입소를 신청하고, 대기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통합망(행복e음)과의 연계로 우선순위 증명을 위한 일부 준비서류가 간소화 된다.
* 연계: 기초생활보장법상 수급자, 차상위, 장애부모 등에 대한 증빙서류 연계 예정
복지부는 시스템 오픈(11.8)에 앞서 시범사업 지역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시스템 활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11월 1일과 5일 각각 시범사업 지역인 제주와 부산에서 부모 대상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입소대기 관리 시스템이 도입되면, 투명한 대기자 관리로 어린이집의 입소우선순위 미준수 및 맞벌이 가구 자녀 등에 대한 입소거부 문제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전국 어린이집에 대한 정확한 대기수요 집계로 수급상황, 假수요 여부 등의 파악도 용이해져 실효성 높은 보육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개요
보건복지부는 보건 식품 의학 정책, 약학정책, 사회복지, 공적부조, 의료보험, 국민연금, 가정복지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보건의료정책실, 사회복지정책실, 인구정책실 등 4개실이 있다. 산하기관으로 국립의료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정신병원, 국립소록도병원, 국립재활원, 국립결핵병원, 망향의 동산 관리소,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hw.go.kr
연락처
보건복지부
보육기반과
박성원
02-2023-89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