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물질, 아토피 피부염에 영향
이 연구는 2009년 7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삼성서울병원 아토피 환경보건센터에 내원한 22명의 소아 환자(중간연령 35개월)를 대상으로 작성된 1,880개의 증상일지를 토대로 진행됐다.
※ 증상일지 : 가려움, 수면장애에 대한 정도를 0~10단계로, 피부의 붉어짐, 진물, 붓기 등을 0~3단계로 구분하여 매일 기록
환경보건센터는 이 증상일지와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측정한 25개구 대기측정소의 오염물질 농도를 비교·분석해 증상과 대기오염물질농도 간의 상관성을 연구했다.
* 대기오염 측정항목은 미세먼지(PM10, PM2.5, PM1.0), TVOC(total volatile organic compound), 휘발성유기화합물(benzene, toluene, ethyl-benzene, xylene, styrene), 질소산화물(NO, NO2, NOx)
* 상관성 분석은 증상단계 변화에 대해 일반화 선형 혼합 모형(generalized linear mixed model, GLMM)을 사용하여 수행
그 결과, 대기 중 미세먼지(PM10), 벤젠, 톨루엔,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의 농도가 높을 경우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악화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루 전 환자의 아토피피부염 증상과 비교해 미세먼지(PM10)가 1㎍/㎥ 증가하면 증상이 평균 0.4% 증가했고, 벤젠이 0.1ppb 증가하면 증상이 평균 2.74% 증가했다.
* PM10의 일일 대기환경기준은 100㎍/㎥이며, 벤젠의 연평균 환경기준은 1.5ppb
* 증상일지 종합점수를 토대로 통계작업을 거쳐 증상 변화율 산출
마찬가지로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이 0.1ppb 증가하면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평균 2.59%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총휘발성유기화합물 : 300여종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을 포함하고 대표적으로는 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이 포함
또한, 아토피피부염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은 계절별로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봄에는 온도가 낮고 스타이렌 농도가 높을수록, 여름에는 이산화질소와 톨루엔 농도가 높을수록, 아토피피부염 증상 악화됐다.
가을에는 온도가 높을수록, 겨울에는 미세먼지(PM2.5) 농도가 높을수록 아토피피부염 증상 악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최근 해외 유명 학술지에 게재(JACI)됐으며, 현재 알레르기 질환 분야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 학술지명 :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 JACI는 국제의학전문 학술지(Impact factor 12.047)로서 2012년 인용실적은
알레르기 분야 23개 학술지중 1위, 면역학분야 135개 학술지중 7위임
안강모 삼성서울병원 환경보건센터장은 “대기 환경인자와 아토피피부염과의 상관성이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향후 조사대상을 확대해 재분석하여 계절, 오염물질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한 아토피피부염의 예방 가이드라인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환경유해인자로 인한 건강피해의 규명·예방·관리를 위해 천식, 석면, 아토피 등 환경성질환 분야별로 전국 15개 환경보건센터를 지정해 2007년도부터 운영 중이다.
삼성서울병원 아토피 환경보건센터는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신축 어린이집의 실내공기질에 따른 아토피피부염 환아의 증상변화 관찰 등을 2009년~2010년도에 공동 수행한 바 있다.
환경부 개요
환경오염으로부터 국토를 보전하고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유지, 국민들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구환경 보전에도 참여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하는 정부 부처이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환경정책실, 물환경정책국, 자연보전국, 자원순환국 국립생태원건립추진기획단으로 구성돼 있다. 한강유역환경청 등 8개 지역 환경청 등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이 있다. 국립환경과학원 원장, 한양대 교수를 역임한 윤성규 장관이 2013년부터 환경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e.go.kr
연락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실
환경보건정책과
손명균
044-201-67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