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학원 이오스논술팀, 한양대 인문계 논술 대비법 공개

뉴스 제공
이오스러닝
2013-11-03 10:18
서울--(뉴스와이어)--수능 이후 11월 16일에 치러지는 한양대학교 논술전형은 경쟁률이 높기로 유명하다.

한양대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은 막연히 준비하기 전에, 정확한 유형파악과 대비법부터 아는 것이 한양대로 가는 지름길이다. 정보학원(www.jb21.com) 논술전문관 이오스팀 이정태 강사(사진)가 한양대 논술 유형과 대비법을 낱낱이 밝혔다.

한양대학교의 2014학년도 인문계 논술고사는 예년과 동일하게 인문계열과 상경계열로 나누어 실시한다. 논술고사 시험 시간은 120분이며, 각 계열별 2문제씩 출제된다. 특기할 사항은 인문계열의 경우 1문제(1400자 기준)로 출제했던 기존 경향에서 탈피하여 2문제(600자, 800자)로 출제 방식이 변경되었다는 점이다. 상경계열은 예년과 동일하게 인문 1문제(600자)와 수리 1문제(소문항 5~6개)로 출제된다.

지난 6월과 8월의 두 차례의 모의논술과 기출문제를 통해 살펴보면, 올해 논술시험도 기존의 문제 출제경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교과서 지문과 동서양의 고전, 소설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제시문을 구성하고, 제시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력과 인문, 사회과학적 사고력, 응용 및 현실적용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통합 논술의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600자로 작성하는 인문계열 1번은 제시문에 드러난 논지와 관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제대로 요약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800자로 작성하는 인문계열 2번은 제시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지, 현실문제와 어떻게 연관지을 수 있는지 등을 서술하는 문제가 나온다.

장문 논술형에서 변화, 변별력 높아졌다.

따라서, 기존의 장문의 논술형보다 평가의 변별력이 높아졌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좀더 정확하게 출제의도와 문제의 핵심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해졌음을 알고 시험 대비를 해야 한다. 물론, 2번의 경우 논리적이면서 창의적인 답안작성능력이 여전히 중요한 평가항목이다.

상경계의 경우, 600자의 1번 문제는 인문계열과 동일하게 교과서 지문과 인문·사회과학의 다양한 주제를 활용해 제시문을 구성하는데, 경제와 연관된 지문과 인문경향의 지문을 통합구성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제시문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추론하거나 비판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시험준비를 해야 한다. 수리적 사고능력을 평가하는 2번 문제는 교과과정에서 배운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구체적 상황에 활용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다소 까다로워진 한양대 논술고사에서 좋은 답안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반드시 고려해 시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첫째, 반드시 올해 모의문제와 기출문제를 풀어보아야 한다.

둘째, 모의문제를 쓰고 난 뒤에 선생님 등 주위의 평가를 받고 부족한 부분을 다시 써보아야 한다. 스스로 고쳐 쓰면서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셋째, 실전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매일 꾸준히 써야 한다. 글을 쓸 때 시험시간과 정해진 분량에 맞추어 시험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넷째, 자신에게 맞는 개요작성법을 몸에 익혀야 한다. 개요작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일관성과 균형잡힌 답안 작성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힘들더라도 반드시 개요를 작성하는 습관을 키워야 한다.

다섯째, 논술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요약-비교-비판에 관한 내용을 다시한번 숙지하고 연습한다.

여섯째, 문장표현능력도 점검해야 한다. 간결한 문장 작성 및 적절한 단락구성, 띄어쓰기, 오탈자 등에 대해서도 주의깊게 살펴 연습해야 어이없는 감점을 피할 수 있다.

일곱째, 수학교과과정에 나오는 주요 개념 및 원리를 잘 정리하고,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해 문제를 푸는 연습 또한 필요하다.

이정태 강사는 서울대 사회과학대와 미시간주립대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이슈& 논술과 소피스트 논술전문가 그룹에서 서울대 구술면접 전문강사로 활동했다. 정보학원 이오스팀에서 서울대 구술 및 주요 명문대 논술 강의를 맡고 있음 저서로는 메가스터디 刊 “밥상에 차려진 통합논술” 등이 있다.

이오스러닝 개요
이오스 러닝은 수시 전문가 그룹 이오스팀과 최근 7년간 서울대 875명을 합격시킨 논구술 브랜드 이슈&논술, 대입 등 학생부 종합전형 자기소개서 전문가 집단 유레쥬메로 구성되어있다. 현재 대치동 외 강남 주요 학원과 서울 경기권 외고, 자사고, 지역 거점학교, 각급 교육청에서 수시전략 설명회와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반, 논구술특강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resume.co.kr

연락처

정보학원 이오스
논술팀
이종환 총괄팀장
02-6242-01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