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기대 청담사상연구소, ‘청담사상 학술세미나’ 개최

진주--(뉴스와이어)--청담사상연구소(소장 허익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11월 8일 오후 2시 경남과학기술대 학생회관 공연장에서 제12회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청담조사의 보시사상’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세미나에선 △청담조사의 보시관(김선근,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대승경전에 나타난 보시바라밀과 청담조사의 보시사상(김방룡, 충남대학교 교수) △금강경 주석가들의 보시사상과 청담조사의 보시사상 비교·연구-무착·세친·길장·종밀·혜능·야보 그리고 청담조사를 중심으로(권서용, 부산대학교 외래교수) △청담조사의 보시사상과 대승보살도 연구(박세규선응스님, 동국대학교 외래교수) 등 특집논문 4편이 발표된다.

기고논문으로 △마가스님(동국대학교)의 ‘청담(靑潭) 대종사의 보시바라밀관’ △최성렬 교수(조선대학교 명예교수)의 ‘靑潭祖師 行狀의 몇 가지 問題點’ 등이 발표논문집에 게제된다. 이 논문들은 학술세미나에서 토론과 수정기간을 거처 12월 말에 출간되는 청담사상연구소의 논문집인 ‘마음사상 11집’에 수록된다.

청담사상연구소는 대한불교 조계종 초대 총무원장과 종정을 지내시고 불교정화의 주역이었던 청담조사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킨다는 목적으로 2002년 12월 청담스님의 모교인 국립 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 만들어졌다.

그동안 논문집 ‘마음사상’에 게재된 논문은 60여 편으로 매년 3천권을 인쇄하여 전국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10년간 발표된 논문의 주제는 ‘청담대종사의 마음사상과 참회정신’을 시작으로 정화사상, 인욕사상, 호국사상, 교육사상, 포교사상, 수행정신, 선사상, 정화불사 재조명, 지계사상과 올해의 세미나 주제로 정해진 보시사상까지 청담큰스님의 사상을 분야별로 정립해 왔다.

허익구 소장은 “시대의 요구에 다라 이제는 청담조사의 호국불교사상을 실천할 수 있는 문화관 같은 것을 만드는데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3년도 청담학술세미나 행사 안내>
* 일시 : 2013년 11월 8일, 금요일 오후 2시
* 장소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학생공연장
* 일정
- 오후 02:00~02:40 개회식 및 시상식
- 오후 02:40~04:10 논문발표
- 오후 04:10~04:20 합창단 축가
- 오후 04:20~06:00 리셉션 및 행사 마무리
* 발표논문
- 청담조사의 보시관: 김선근(동국대학교 명예교수)
- 대승경전에 나타난 보시바라밀과 청담조사의 보시사상: 김방룡(충남대학교 교수)
- 금강경 주석가들의 보시사상과 청담조사의 보시사상 비교·연구: 권서용(부산대학교 외래교수)
- 청담조사의 보시사상과 대승보살도 연구: 박세규(동국대학교 외래교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청담사상연구소 개요
청담사상연구소는 2002년 12월 17일에 청담대종사의 마음사상을 배우고 빛내기 위해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 연구소를 개소했다.

웹사이트: http://chungdam.jinju.ac.kr

연락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청담사상연구소
018-747-6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