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 조계종 출범의 근본정신’에 대한 학술세미나 열려

- 조계종 총무원에서 열려

진주--(뉴스와이어)--청담사상연구소(소장 허익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11월 6일 대한불교 조계종 총무원에서 제13회 청담사상학술세미나를 열었다. '대한불교 조계종 출범의 근본정신‘이란 주제로 개최된 행사는 3편의 논문이 발표되고 지정토론이 있었다.

이날 발표된 논문은 김선근 동국대학교 명예교수의 ‘대한불교 조계종의 토대를 형성한 동산스님과 청담스님의 역할’, 최원섭 동국대 박사의 ‘청담대종사의 영산도가 구현하려고 한 거대총림 조계종‘, 신화식(마가스님) 동국대학교 정각원 교법사의 ’대한불교 조계종 출범 50년을 맞아 살펴본 청담대종사의 6대사업‘ 등이 발표되었다. 기고논문으로는 중앙승가대학교 교학국장인 선응스님(박세규)의 ’청담대종사의 청정승가 전통회복 운동‘, 동국대학교 외래강사 선오스님(김완정)의 ’청담대종사의 조계종이 간화선 전통계승과 마음사상' 등이 발표논문집에 게재되었다.

이 논문들은 수정기간을 거처 12월 말에 출간되는 청담사상연구소의 논문집인 ‘마음사상 12집’에 수록된다.

허익구 소장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조계종 출범의 근본정신이 흐려져가는 마당에 초심을 돌아보며 새로운 정화의 불길이 타오르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본 행사를 준비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청담사상연구소는 대한불교 조계종 초대 총무원장과 종정을 지내시고 불교정화의 주역이었던 청담조사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킨다는 목적으로 2002년 11월 청담스님의 모교인 국립 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 만들어졌다.

웹사이트: http://chungdam.jinju.ac.kr

연락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청담사상연구소
허익구
018-747-6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