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사상연구소, 청담사상학술세미나 성료

진주--(뉴스와이어)--청담사상연구소(소장 허익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지난 11월 8일(금요일) 제12회 청담사상학술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의 주제는 ‘청담조사의 보시사상’이란 주제로 4편의 논문이 발표되고 지정토론자의 토론이 있었다.

이날 발표된 논문은 김선근 동국대학교 명예교수의 ‘청담조사의 보시관’, 김방룡 충남대학교 교수의 ‘대승경전에 나타난 보시바라밀과 청담조사의 보시사상“, 권서용 부산대학교 외래교수의 ’금강경 주석가들의 보시사상과 청담조사의 보시사상 비교·연구‘, 박세규(선응스님) 동국대학교 외래교수의 ’청담조사의 보시사상과 대승보살도 연구' 등이 발표되었다.

기고논문으로는 동국대학교 정각원 교법사인 마가스님의 ‘청담조사의 보시바라밀관’, 조선대학교 최성열 명예교수의 ‘청담조사 행장의 몇 가지 문제점’, 원광대학교 김현남 외래교수의 ‘석전대종사와 청담대종사의 계율인식에 관한 연구’ 등이 발표논문집에 게재되었다. 이 논문들은 수정기간을 거처 12월 말에 출간되는 청담사상연구소의 논문집인 ‘마음사상 11집’에 수록된다.

이날 학술세미나에 앞서 청담문도회의 대학발전기금 1000만원 기탁, 청담장학금 전달 및 청담 아동 글짓기 시상도 열렸다.

허익구 소장은 시대의 요구에 따라 이제는 청담조사의 호국불교사상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계승할 수 있는 문화관 건립이 필요하며 뜻있는 많은 분들의 동참을 호소하였다.

청담사상연구소는 대한불교 조계종 초대 총무원장과 종정을 지내시고 불교정화의 주역이었던 청담조사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킨다는 목적으로 2002년 11월 청담스님의 모교인 국립 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 만들어졌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청담사상연구소 개요
청담사상연구소는 2002년 12월 17일에 청담대종사의 마음사상을 배우고 빛내기 위해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 연구소를 개소했다.

웹사이트: http://chungdam.jinju.ac.kr

연락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청담사상연구소
허익구
018-747-69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