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 웨딩컨설턴트, “웨딩컨설턴트 역할 더 전문화될 것”

- 영화 ‘결혼전야’ 출연한 박 선 웨딩컨설턴트

- “내가 제공한 정확한 정보로 행복해 하는 신랑신부 볼 때 보람 느껴”

뉴스 제공
레드브릭스
2013-11-28 14:33
의왕--(뉴스와이어)--지난 21일 개봉한 영화 결혼전야(감독 홍지영)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이 뜨겁다. ‘결혼’이라는 소재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의 이슈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예전에는 없던 새로운 직업인 웨딩 컨설턴트라는 직업도 생겨나게 되었다.

웨딩 컨설턴트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웨딩플래너, 커플매니저 등과는 다르다. 결혼을 준비하는 신랑신부들의 데이타를 분석하여, 지역, 성격, 경제능력 등에 어울리는 웨딩이 진행될 수 있도록 1차적 분석 및 상담을 하고, 그 성향에 어울리는 플래너들을 추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커플매니저가 만남을 갖고자 하는 사람들 중에서 잘 어울리고 궁합이 잘 맞는 사람들을 분석하고 연결해주는 역할이라면 웨딩컨설턴트는 결혼을 하고자 하는 신랑, 신부와 결혼계획을 세우는 웨딩플래너의 궁합이 맞을 수 있도록 분석하고 연결 및 컨설팅을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실제 ‘결혼전야’에 출연하고, 웨딩 컨설턴트 일을 하고 있는 박선 씨를 만나 그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어떠한 계기로 직업을 택하게 되었는가?

처음 연기연습생으로 지내던 시절 회사관계자 및 배우들의 결혼식에서 웨딩이벤트를 도와주게 되었는데 누군가의 결혼식을 빛내주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 아주 즐거웠다. 그러면서 평범한 사람들도 충분히 멋진 결혼식을 꾸며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이어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웨딩플랜도 전문적인 기획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Q. 웨딩컨설턴트 일의 장점은 무엇인가?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랑신부들의 진행 지역, 성향, 경제적능력 등을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웨딩플래너와 함께 결혼을 준비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웨딩시장에서는 웨딩플래너의 수요는 늘어나고 있지만, 신랑신부의 정보를 분석하고 기획하는 컨설턴트가 많이 부족해 타 업종보다 경쟁력에서 앞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결혼준비에 관한 전반적인 분석능력을 경험하기 때문에 차후 컨설턴트가 아니어도 플래너로써의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도 있다.

Q. 웨딩컨설턴트 일의 단점은 무엇인가?

결혼준비에 관한 1차적 분석 및 기획을 준비해야 돼 고객의 정보가 많지 않은 상태에서 성향, 성격 등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다. 고객으로부터 충분한 신뢰를 얻어야 하기에 시간이 다소 걸린다는 점과 고객의 만족도를 위해서 항상 긴장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점이 어렵다.

Q. 일을 하며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플래너들에게 데이터에 의해 정확하고 완벽한 정보를 제공하여, 예비 신랑, 신부들이 실제로 원하고 필요한 부분을 해결하고, 이 과정을 통해 행복하게 결혼하는 모습을 지켜볼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Q. 향후 웨딩컨설턴트의 전망은?

점점 바빠지는 현대인들에게 웨딩이라는 특별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플랜을 만들어주는 웨딩 컨설턴트 및 플래너들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전문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점점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매년 관련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Q. 기타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단순히 웨딩플랜만 만들어주는 역할이 아니라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부분을 해결해줄 수 있는 전문인력이 많이 생겨나서 결혼을 준비하는 신랑, 신부들이 최고의 신서비스를 받기를 기대한다.

한편 실제로 박선 웨딩컨설트와의 상담을 통해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는 김지선(안양, 30) 씨는 “처음에는 웨딩컨설턴트의 역할에 반신반의하였는데, 결혼 당시 둘 다 바쁜 직장생활로 인해 결혼 준비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자칫 헤어질뻔도 했다. 박선 씨의 도움으로 많은 위기를 잘 넘길수 있었다. 둘의 바쁜 점을 잘 캐치하여 진짜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 조언도 많이 해주고, 그에 맞는 플래너도 잘 추천해줘 인생의 단 한 번 뿐인 결혼식을 잘 치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레드브릭스 개요
레드브릭스는 온라인마케팅 전문 기업으로서 국내 유수의 기업 및 공공기관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redbricks.co.kr

연락처

레드브릭스
김광연
010-3927-9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