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맥’의 힘…점포 권리금도 ‘좌지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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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라인
2013-11-29 07:30
서울--(뉴스와이어)--직접 매장을 찾아 치킨과 맥주, 소위 ‘치맥’을 즐길 수 있는 치킨주점 권리금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반면 배달 판매를 위주로 하는 치킨점 권리금은 오히려 절반 가까이 떨어진 끝에 사상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영업자 간 점포거래소 점포라인(www.jumpoline.co.kr)이 올 하반기 들어 자사DB에 매물로 등록된 25개 업종의 서울 소재 점포 3098개를 등록 시기에 따라 3/4분기(7~9월)와 4/4분기(10~11월, 28일 기준)로 나눠 비교한 결과, 권리금이 가장 많이 하락한 업종은 치킨점(-43.98%)이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치킨점 평균 권리금은 올 3분기 1억130만원이었으나 4분기 접어들면서 5675만원으로 4455만원 내려 전체 25개 업종 중에서 권리금 낙폭이 가장 컸다. 특히 이 수치는 매년 같은 기간(10~11월) 기준으로 사상 최저다.

그러나 똑같이 치킨을 주 메뉴로 삼고 있는 치킨주점 권리금은 1억6634만원에서 1억9686만원으로 18.35%(3052만원) 올라 통계 산출을 시작한 2008년 이후 매년 같은 기간(10~11월)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치킨점과 대조를 이뤘다.

이 같은 일이 벌어진 배경으로 가장 먼저 지목되고 있는 것은 국민메뉴의 지위로 격상된 ‘치맥’이다. 집에서 배달시켜 먹는 것보다 직접 매장을 찾아 갓 튀겨 뜨거운 치킨을 시원한 맥주와 함께 즐기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는 의미다.

이처럼 직접 매장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치킨주점 평균 면적도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5년 전인 2008년 10~11월 등록된 치킨주점 매물의 평균 면적은 72㎡였으나 올해 같은 기간에는 89.25㎡로 22.7% 넓어졌다. 이에 따라 점포 면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평균 보증금과 월세도 각각 6207만원, 336만원으로 나란히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또 골목이나 상권 이면도로 등 B급 입지로도 충족되던 치킨주점의 입지 조건이 점차 접근성이 뛰어난 상권 내 A급 입지를 필요로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권리금을 포함한 점포 조달 비용의 증가를 유발했다는 분석이다.

반대로 치킨점의 경우 배달판매 위주로 운영되는 만큼 회식이나 모임이 잦아지는 연말에는 상대적으로 매력이 반감될 수밖에 없다. 또 중화요리나 피자, 분식, 한식 등 배달음식 문화가 계속 확산되고 있다는 점도 장기적으로 볼 때, 권리금 하락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치킨점에 이어 레스토랑 업종 평균 권리금이 평균 1억6906만원에서 1억3678만원으로 19.09%(3228만원) 내렸고 중국집 평균 권리금도 1억5458만원에서 1억3500만원으로 12.67%(1958만원) 떨어졌다. 편의점 권리금도 4863만원에서 4253만원으로 12.54%(610만원) 떨어지면서 하락세를 이어갔다.

반대로 권리금이 오른 업종은 한식점, 피자가게, 횟집, 커피전문점 순이었다. 한식점 평균 권리금이 3분기 1억1295만원에서 4분기 1억5144만원으로 34.08%(3849만원) 올라 오름폭이 가장 컸고 피자가게가 1억396만원에서 1억3887만원으로 33.58%(3491만원) 올라 뒤를 이었다.

같은 기간 횟집은 1억2115만원에서 1억5946만원으로 31.62%(3831만원), 커피전문점은 1억5195만원에서 1억9705만원으로 29.68%(4510만원)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커피전문점은 금액 기준으로 상승폭이 가장 컸다.

4/4분기는 겨울과 연말이라는 특성이 겹치는 시기로 모임이 잦아질 뿐만 아니라 실외 활동이 급감한다. 이들 업종의 권리금이 오른 이유 역시 이 같은 시기적·계절적 요인이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점포라인 김창환 대표는 “최근 자영업계에는 베스트셀러 업종은 찾기 쉬워도 꾸준한 스테디셀러 업종을 찾기는 어렵다”며 “베스트셀러 업종이라도 그 지속시기가 예년에 비하면 엄청나게 짧아졌기 때문에 어느 업종이 좋다고 무작정 덤벼들어선 안 된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창업을 앞두고 있는 자영업자들이 이 같은 흐름을 잘 살펴야 하는 이유는 이미 저물어가는 업종인지도 모르고 점포를 비싸게 인수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라며 “이런 흐름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전문가 집단의 도움을 얻는 것이 결과적으로 현명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점포라인 개요
점포라인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매물 DB를 보유하고 있는 점포거래 전문기업으로 점포거래 시장의 동향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는 이의 눈과 귀를 가리는 홍보 일변도의 자료 생산은 지양하는 한편으로 언론과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창업시장의 양성화, 점포거래의 투명화를 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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