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주택보증, 통합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 완료

뉴스 제공
주택도시보증공사
2013-12-11 16:22
서울--(뉴스와이어)--대한주택보증(사장 김선규)은 주택보증업의 특성을 반영하고 기업보증과 개인보증을 아우르는 ‘전사 통합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대한주택보증은 지난 2010년말 리스크관리시스템(특허취득)을 처음 도입한 이래 개인보증 신상품 출시 등 경영환경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이번에 현행 기업보증 위주의 리스크관리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개인보증 리스크관리시스템을 신규 구축해 통합했다.

이번에 구축한 ‘전사 통합리스크관리시스템’은 △주택업체의 부도로 인한 회사의 손실규모 및 기간별 현금흐름의 측정 △사고율예측모형을 통한 미래위험 예측 △스트레스테스트를 통한 잠재 위험수준 사전분석 △위기단계별 대응계획 수립까지 제공하는 전략적 의사결정 시스템으로 설계돼 대한주택보증의 리스크관리체계를 한층 고도화시켰다.

보증사고에 따른 손실규모 예측시스템도 보다 정교화했다. 조기경보 역할을 하는 고객상시모니터링시스템을 연계해 주택업체의 신용상태와 건설중인 사업장 정보 등 데이터베이스를 실시간으로 활용해 사고 및 손실규모를 보다 정확히 측정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번 대한주택보증 전사 통합리스크관리시스템 구축에는 리스크관리 전문업체인 한국리스크관리(주)[구.이밸류(주)]와 딜로이트 컨설팅이 참여했다.

대한주택보증 관계자는 외부의 리스크관리 전문가의 자문 및 검증을 거쳐 시스템의 신뢰도를 한층 더 높였다고 설명했다.

김선규 대한주택보증 사장은 “이번 시스템의 구축으로 사전적 위험관리능력과 자본건전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다수 신상품 출시로 인한 리스크관리의 공백을 메워 재무안정성과 공적 기능 강화를 동시에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주택도시보증공사 개요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주택건설과 관련된 각종 보증 등을 행함으로써 주택분양계약자 및 입주자를 보호하고, 주택건설사업자의 원활한 사업수행을 지원하여 주택건설을 촉진함으로써 국민의 주거복지 향상과 국민경제의 균형있는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정부 산하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khug.or.kr

연락처

대한주택보증
홍보팀
이유리 대리
02-3771-63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