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7개월 동결,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로 최저금리

뉴스 제공
좋은생각
2013-12-16 06:3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은행이 12월 기준금리를 현행 연 2.5%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5월 9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린 이후 7개월 연속 동결 결정이 결정된 것이다.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은 한국 경제의 국내 총생산(GDP) 기준 성장률이 지난 2·3분기에 각각 1.1%를 기록하는 등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민간소비와 설비투자 증가세는 미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게다가 기준금리를 올리기에는 가계부채와 부실기업 문제, 신흥국 금융시장의 위기 조짐 등 불안 요인이 산재해 있다.

기준금리는 7개월째 동결인데 왜 주택담보대출금리는 인상되었을까?

그 이유는 국고채 금리에 답이 있다. 고정금리의 기준이 되는 국고채금리가 지난 4월 최저금리를 기록한 뒤 5월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인 것. 무엇보다 오는 19일에 열리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도 금리 동결에 힘을 실었다. 최근 미국 고용상황 등 경기지표가 호조를 보이면서 이번 FOMC에서 양적완화 정책 축소에 대한 방향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앞으로 주택담보대출금리는 어떻게 될까?

전문가들은 미국의 양적완화가 종료되고 국내 경기가 급격히 악화하지 않는다면 국내 기준금리도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이에 대비해 현재로서는 고정금리가 적용되는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한다. 변동금리의 대출자들은 자신의 금리와 현재 판매되는 고정금리를 비교 해보고 더 낮은 금리, 자신의 상환계획과 맞는 대출상품으로 갈아타기를 권유한다.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중 80%정도가 변동금리로 집계되는데 이는 금리인상 시기에 큰 부담으로 되돌아 올수 있다. 2011년 하반기부터 고정금리 비중을 늘리라는 정부 지침에 따라 은행들은 혼합형 고정금리 판매에 주력을 해왔고 3년 이후 변동금리로의 변경 시기가 도래한 주택담보대출 고객들은 금리 갈아타기를 신중히 판단해야한다.

또한 아파트담보대출의 금리는 조달금리+가산금리(영업점마진금리)-우대금리의 공식을 거쳐 자신의 적용금리가 확정되므로 자신이 해당 될수 있는 우대금리 항목을 찾는 것이 유리하다. 허나 은행들마다 우대조건이나 마진금리는 제각각이라 최저금리 은행을 찾으려면 각 은행별로 직접 상담을 받아 적용받는 실금리를 비교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따른다.

최근 비용이나 신용조회없이 전화한통으로 모든 은행의 대출상품을 비교하는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가 인기다. 불과 몇년 전 만해도 2~3개에 불과하던 업체가 두 배 이상 늘었다는 것만 봐도 알 수가 있다. 금융선진국인 미국의 경우 오래전부터 도입되어 시중에 널리 알려진 서비스지만 국내에서 최근 금리변동이 심하다보니 이러한 서비스가 인기를 끌게 된 것이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는 고객들의 상환계획이나 조건에 맞는 전 금융권의 상품을 안내해주고 있고 ’뱅크아이’(http://www.bank-i.co.kr)는 금리 이외에도 소득공제 여부나 고정금리기간, 대출금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무료 상담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이자계산을 할 수 있는 대출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과 서민·근로자주택구입자금대출의 대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좋은생각 개요
뱅크샵(www.bankshop.co.kr)은 업계 최초로 주택,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전문서비스를 시작한 업체로 상시 20여명의 전문 상담사를 보유해 업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곳이다.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의 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며, 담보대출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최저금리를 무료로 안내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담보대출, 전세보증금담보대출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임대아파트보증금담보대출, 토지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등의 우대금리와 우대조건을 신용조회 없이 무료로 비교 받을 수 있다. 또 한국은행기준금리추이, 국고채금리, 코픽스금리 등 은행의 대출기준금리추이도 살펴볼 수 있다.

뱅크아이: http://bank-i.co.kr

연락처

좋은생각
최정현
1644-2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