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설협회, 2013 건설업 윤리경영대상 시상

뉴스 제공
대한건설협회
2013-12-19 14:06
서울--(뉴스와이어)--대한건설협회(회장 최삼규)는 19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2013년 건설업윤리경영대상’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수상업체로 대기업 부문 대상은 현대엠코㈜[대표 손효원]가, 중소기업 부문 대상에 ㈜서 한[대표 조종수]이, 그리고, 우수상에는 ㈜고덕종합건설[대표 나기선], ㈜정명건설[대표 정현태], 덕흥종합건설㈜[대표 조충환], 동양종합건설㈜[대표 최종해]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1년도부터 시행되어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윤리경영대상은 대한건설협회에서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에서 후원하였다.

대한건설협회 최삼규 회장은 인사말에서 “윤리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건설업체를 발굴하여 시상함으로써 건설업계에 윤리경영 문화를 확산하여 건설산업 이미지를 개선하고 건설산업이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으며, “건설산업에서 윤리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대한건설협회는 대상선정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시민단체, 연구원 및 관련 정부기관 부서장을 위원으로 하는 심사위원회를 구성, 심사하였으며, 심사위원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윤리경영 추진 기반여건이 상이함을 감안 기업규모별로 구분하여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했다.

수상업체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면 먼저 대기업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한 현대엠코㈜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윤리경영시템을 활용하여 각종 부조리를 사전에 차단하고 적발하는 시스템을 잘 갖추었고, 특히 “디딤돌 프로젝트”는 쪽방촌 거주민 등을 위한 단순한 일회성 시혜가 아니라 그들의 자립을 지속적으로 지원·교육하는 사회적 책임 수행실적 때문에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아 대상 수장자로 결정되었다.

중소기업 부문의 대상을 차지한 ㈜서한의 경우는 경기의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지역의 경제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중소기업으로서는 드물게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윤리강령을 선포하는 등 윤리경영시스템을 잘 갖추었다. 또한 지역하도급업체를 위한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잘 가동하고 있다고 평가받았다.

끝으로 중소기업부문의 우수상을 수상한 ㈜고덕종합건설, ㈜정명건설, 덕흥종합건설㈜, 동양종합건설㈜는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일찍 자각하고 윤리경영 실천을 통하여 국가에 기여하겠다는 CEO의 윤리경영의지를 바탕으로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시행함으로서 적극적인 윤리활동을 전개하는 등의 성과가 높이 평가되었다.

아울러 건설협회는 최근 ’건설업 표준윤리경영매뉴얼‘을 발간·배포하였었고, 향후 건설업계 윤리경영 확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기로 했다.

웹사이트: http://www.cak.or.kr

연락처

대한건설협회
운영지원실
02-3485-8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