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자영업자들이 가장 주목할 지역, ‘강남역-서초 상권’

뉴스 제공
점포라인
2013-12-31 13:04
서울--(뉴스와이어)--내년에는 ‘강남역-서초 상권’이 홍대를 제외한 서울 시내 주요 상권 중 가장 주목받을 것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자영업자 간 점포거래소 점포라인(www.jumpoline.com)이 12월 한 달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한 ‘내년에 가장 주목받을 것으로 예측되는 상권은?’을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선택된 곳은 강남역-서초 상권이었다.

구체적으로 강남역-서초 상권은 9호선 신논현역 5, 6번 출구로부터 2호선과 신분당선 환승역인 강남역이 위치한 역삼동 일대를 거쳐 삼성전자 서초사옥 일대로 이어지는 강남대로 양쪽 거리와 그 이면도로에 형성된 상권을 지칭한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참여자 351명 중 ‘강남역-서초 상권’이 내년에 가장 주목받을 것이라고 예측한 응답자는 126명(36%)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강남역-서초 상권을 선택한 응답자가 많은 것은 장기간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 강남역-서초 상권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남부의 교통 요지이면서도 인근에 입점해 영업 중인 회사가 많다.

이 때문에 강남역-서초 상권은 업무지구와 역세권의 성격을 동시에 갖춘 복합 상권으로 분류되는데, 이런 상권은 경기침체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불경기일수록 자영업자들의 기대치가 높아지기 마련.

강남역-서초 상권 다음으로 기대를 많이 받은 곳은 건대입구 상권이었다. 건대입구 상권이 내년에 가장 주목받을 것이라는 응답자는 91명(26%)으로 조사됐다.

건대입구 상권은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역과 건국대학교 사이에 형성된 먹자골목 형태의 상권으로 점포 밀집도가 높은 데다 유동인구량이 많아 향후 몇 년간은 활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어 신촌-이대 상권을 선택한 응답자 63명(18%), 명동-을지로 상권을 선택한 응답자 36명(10%), 종로-인사동 상권을 선택한 응답자 35명(10%) 순이었다.

신촌-이대 상권의 경우 한동안 위축된 모습을 보였지만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코스로 유명세를 타며 부활 조짐을 보이고 있어 상대적으로 많은 선택을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명동-을지로 상권과 종로-인사동 상권은 복합 상권이긴 하지만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각각 업무지구와 문화지구의 특성이 강하게 발현됨에 따라 비슷한 수가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점포라인 김창환 대표는 “상권이라는 것은 경기상황과 소비문화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그 위상이 바뀔 수 있다”며 “자영업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정보를 수집하고 변화를 감지함으로써 상권을 선택할 때 보다 현명하고 합리적인 기준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점포라인 소개
점포라인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매물 DB를 보유하고 있는 점포거래 전문기업이다. 이를 바탕으로 점포거래 시장의 동향을 누구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절대정직’이라는 사훈에 입각하여 보는 이의 눈과 귀를 가리는 홍보 일변도의 자료 생산은 지양하고 있다. 언론과 국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창업시장의 양성화, 점포거래의 투명화를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umpoline.com

연락처

점포라인
기획팀
정대홍
1588-4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