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7일 ‘가네쉬 차투르티(Ganesh Chaturti)’ 거행

서울--(뉴스와이어)--가네쉬에 대한 숭배는 전 인도에 걸쳐서 널리 퍼져있는 것으로서 대개 어느 종교적 행사나 축제에서도 이 가네쉬에 대한 숭배는 빠지지 않고 거행되는 것이다.

인도의 여러 지역에서 사랑 받는 신인 가네샤(Ganesha)를 특별히 찬양하는 날이다. 차투르티(Chaturthi)는 특별히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 까르나따카(Karnataka) 그리고 타밀나두(Tamilnadu) 지역에서 열기를 더한다.

가네쉬 차투르티는 인도의 힌두력으로 바돈 또는 바드라빠드(8월에서 9월)달에 거행되는 것으로 그에 대한 사회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먼저 다른 어떤 축제도 가네쉬 축제의 점진적인 전개처럼 그토록 생명력 있게 사회적인 전개로 그려지지는 못한다.

가네쉬에 대한 숭배에 대한 기원은 아리안시대 이전으로 올라간다. 북쪽지역에서는 가네쉬는 종족의 신으로서 숭배되었으며 그들의 토템은 코끼리였다. 가네쉬와 함께 그려지는 쥐도 역시 소수부족의 토템이었다. 아리안시대 이전의 신으로서의 쉬바 또한 모헨조다로와 하라파문명에서 분명히 드러나는 것이었다. 민주주의는 고대 부족들 사이에서는 하나의 규범과도 같은 것이었다.

가나라는 의미는 종족을 의미하는 것이며 가나-이샤는 백성들의 우두머리 즉 리더를 의미하는 말이었다. 아리안족이 역사의 무대에 나타났을 때 즉 인도로의 침입을 한 이후에 가네쉬는 비그나라즈 또는 방해물의 리더로서 알려졌다. 작은 종족의 민주정체는 아리안의 강력한 왕권에 그리고 브라만의식에 도전을 시도했다. 이즈음에서 종족이나 부족들을 이겨내고 그들의 멸망을 당연한 것으로 주장하는 마우리야 왕조 그리고 그 왕조의 정치고문인 차냐꺄의 등장이 있었다. 여러 곳에 사는 종족들이 패하면서 이미 항간에 널리 퍼져 있던 가네쉬숭배가 아리안들에 의해서 채택되었으며 그것은 사람들을 달래기 위해서 취해진 하나의 정책적인 행위였을 뿐이었다.

결국 갈등과 동화의 작용은 가네쉬로 하여금 하나의 종족신앙에서 아리안의 신으로까지의 승격을 초래하게 만들었다. 결국 하늘의 신이며 신들의 신인 인드라의 애완코끼리인 아이라밧처럼 코끼리의 코를 언급함으로써 일개 부족의 신에서 더 높은 존재로의 승격이 이루어 지게 된 것이다. 가네쉬는 각각 다른 부족들에서 여러 가지의 이름으로 숭앙되고 있는 존재이다. 무려 50여 개가 넘는 각기 다른 형상으로서의 가네쉬 숭배는 이름도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엑크단타, 까필, 람보더, 수묵 등등이 있다.

경전에 의하면 오직 인간들만이 가네쉬를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신들도 마찬가지로 가네쉬를 숭배한다고 나와있다. 브라마의 경우에는 그가 창조를 시작하기 전에 가네쉬에게 기도를 했으며 쉬바는 악마인 트리푸라를 정복하기 전에 기도를 했고, 두르가는 마히사수라를 파멸시키기 전에, 카마데바는 우주를 정복하기 전에, 그리고 비슈누는 악마의 왕인 발리를 물리치기 전에 기도를 했으며 마침내는 세샤나가는 그의 머리로 지구를 나르기 전에 가네쉬에게 각각 기도를 한다고 했다.

동인도, 특별히 벵갈에서는 가네쉬는 농작물의 새로운 수확과 새해를 알려주는 존재로서 숭배를 받고 있으며 모든 벵갈 지역에서 가네쉬는 주요하게 지켜지는 축제의 주인공이다.

가네쉬 차투르티는 몬순의 끝무렵 즉 거의 몬순이 끝나는 시점에 지켜지는 축제로서 10흘간이나 벌어지는 이 축제행사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고 사람들의 삶의 일부분을 흥겨움과 웃음으로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가네쉬의 신상은 모셔지고 있으며 마을집단의 가네쉬에 대한 숭배도 또한 널리 퍼져있는 행사이기도 하다. 신상은 다양한 색깔과 모양과 크기로서 나타나며 어떠한 경우에는 가네쉬의 신상을 행사를 앞두고 만들기도 하는데 그 크기는 엄청난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신상은 사람들의 행렬의 중간에 모셔지며 각 가정들은 아름답게 자신들의 집을 장식하며 거리는 마치 요정들의 나라인양 치장을 갖추게 된다. 신상은 예술적인 치장이 입혀지게 되며 공식적인 행사들이 곳곳에서 열리게 되는데 즉 놀이와 음악 연주 등등이 기획된다.

숭배자들은 이때에 가네쉬의 신상 옆에서 밤을 꼬박 지새워야 하는 철칙이 주어지게 된다. 특히 마하라쉬트라에서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거리로 뛰쳐나가서 가네쉬 신상을 구경하며 도시야경의 환상적인 맛을 즐기려고 밖으로 나간다. 축제기간의 마지막 날인 10흘째 되는 날에는 모든 가네쉬 신상들이 줄을 맞추어서 시내에서 퍼레이드를 이루며 제사장들은 기도를 바치며 사람들은 온 동네에서 춤을 추며 가네쉬 축제가 그리고 가네쉬 신이 다음해에 다시 돌아올 것을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축제의 마지막을 장식하게 된다.


웹사이트: http://www.incredibleindia.co.kr

연락처

인도관광청 한국홍보사무소 홍보마케팅 담당 임지희 02-2265-223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