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다문화교육센터, 법무부 외국인사회통합센터 거점운영기관으로 재선정

- 이민자들에게 놀이터와 같은 센터로 호평

2014-01-21 15:22
고양--(뉴스와이어)--일산다문화교육센터가 법무부 외국인사회통합센터 거점운영기관으로 재선정 됐다고 밝혔다.

일산다문화교육센터는 평일뿐만 아니라 주말에도 이민자들로 늘 북적거리며, 이민자들과 가족들은 일산다문화교육센터를 놀이터로 생각할 정도로 아주 편하게 여기고 있다. 다문화센터와 상담소를 통합형으로 운영하고 있는 일산다문화교육센터는 한국어 교육과 아울러 다문화가정 개인상담과 부부상담,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등이 함께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고양시, 일산경찰서와 함께 상담프로그램으로 다문화 가정 아버지학교를 진행한 바 있으며, 다문화가정 남편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남편들은 월 1회 이상 자조모임을 통해 어려운 문제를 함께 나누고 공유하면서 힘을 얻고 있다.

KBS3 라디오 ‘우리는 한국인입니다’에 매주 출연하고 있는 김세영 소장은 “한국어교육 외 상담소를 운영하면서 다문화가정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다. 이민자들보다 한국 남편들이 더 좋아하는 센터가 되고 있는데 다문화 위기가정이 상담과 집단프로그램을 통해 행복해지 고 변화되는 것을 보면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2014년 법무부 고양·파주 외국인사회통합센터 거점기관으로 재선정된 일산다문화교육센터는 평일과 주말 사회통합프로그램과 보충 한국어교육반을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주말 한국어 수업은 직장에 다니고 있는 결혼이주민들과 지역내 외국인근로자들을 채용하고 있는 기업들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풍강정밀 홍종란 과장은 “한국어교육 이후 근로자들과 소통이 되면서 더욱 가까워지는 것 같고 회사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주말 한국어 수업 이후 외국인 근로자들의 또 하나의 즐거움은 축구 자조모임이다. 현재 3년째 운영하고 있는 ‘UN글로벌FC’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매주 30-40명이 모여 뜨겁게 운동장을 달구고 있다. 일반 생활스포츠팀과 매주 경기를 갖고 있다보니 일반인들과 가까워지고 다문화인식개선의 효과도 거두고 있다.

일산다문화교육센터는 공교육에도 큰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해 경기도 최초로 경기도교육청 다문화대안학교를 위탁받아 누리다문화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파키스탄, 베트남, 중국에서 온 중도입국청소년 12명이 현재 중, 고등학교 교육을 받고 있고, 한국어교육과 함께 대안교육으로 합창, 연극, 무용, 마음알기, 창의적체험활동 등을 통해 한국사회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일산다문화교육센터를 운영하는 김선영 대표는 “이민자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행복하고 즐겁다. 처음 다문화센터를 운영할때는 ‘내가 왜 여기에 와 있나? 내가 서 있는 위치가 맞나?’ 하는 의문을 가졌는데 이민자들과 함께 하면서 가슴이 뜨거워지고 진정성으로 이민자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항상 고민하게 되었다. 이민자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고 행복해지는 일이라면 열심히 하고 싶다. 고양시, 파주시 거점운영기관으로 지역 센터들과 연합하고 협의해 이민자들을 위한 따뜻하고 행복한 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법무부 1차 사회통합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며, 1월 25일 사전평가 후 2월 10일부터 사회통합프로그램이 시작된다. 도움을 받기 원하는 분들은 전화(031-906-1287)로 문의하면 된다.

일산다문화교육센터 소개
일산다문화교육센터는 법무부 외국인사회통합센터 고양.파주 거점운영기관이며 다문화인들의 사회통합을 위해 교육과 프로그램, 자조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일산다문화교육센터와 함게 경기도교육청 위탁형 다문화대안학교인 누리다문화학교와 한국가족상담연구소를 통합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국가족상담연구소는 병원, 학교, 관공서, 다문화센터, 복지기관 등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의 전인건강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부모교육, 부부교육, 의사소통, 심리역할극, 부모-자녀소통의방법, 부부개인상담, 부모-자녀상담, 아동청소년 놀이치료, 아동청소년 미술치료 등이 진행되고 있다.

http://9061287.onmam.com

웹사이트: http://가족상담.kr

연락처

일산다문화교육센터
실장 민히연
031-906-1287
이메일 보내기

누리다문화학교
팀장 권아람
031-919-4025
이메일 보내기

한국가족상담연구소
팀장 김정희
031-908-717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