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버 와이만, 2014세계경제포럼 연례회의에서 제 17차 금융서비스업 연차 보고서 발표

뉴스 제공
Oliver Wyman
2014-01-23 14:55
다보스, 스위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국제적인 경영 컨설팅사인 올리버 와이만(Oliver Wyman)은 오늘 다보스에서 열리는 2014 세계 경제포럼 연례회의에서 제 17차 금융서비스업 연차 보고서를 발표했다. 올해 보고서는 이 업계 성장을 위한 도전과제에 집중하고 업계 회복과 성장을 방해할 수도 있는 여러 “사각지대”를 조명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위기 이전 금융서비스 업계의 건전한 성장을 이끈 여러 요소들을 짚어보고, 또 이들 요소 중 몇몇이 미래에 비슷한 성장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신용 인프레이션과 금융 상품의 활용은 지속될 것이나 제한적인 영향력과 규율 등에 발목이 잡힐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요소들은 또한 지역별로 쏠림 현상을 보여, 신흥시장에서만 높은 성장이 목격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선진사회의 고령화 또한 업계가 직면한 도전과제로 꼽혔다. 세계화는 거꾸로 가고 있으며 시장의 큰손들은 제약을 받고 있고, 기업 합병은 중견기업에게만 혜택을 가져다 줘 이들 기업 중 몇몇은 최상위 기업으로 우뚝 올라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기술과 데이터의 발전은 신기술 수용 속도가 느린 기업들에게는 도전과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보고서는 아직 충족되지 않은 여러 사회적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이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 금융 서비스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여기에는 보건과 고령화 인구, 생활비 문제 관리, 사회의 장기적인 절약과 장기적인 자금조달 필요성간의 균형을 효과적으로 맞추는 것; 그리고 글로벌 인프라와 에너지 금융의 부족분 메우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올리버 와이만의 금융 서비스 관행 총괄 파트너인 닉 스튜더(Nick Studer)는 “성장을 위한 도전과제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새로운 세상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 기업들의 전망에 대해 낙관하고 있다“ 며 “지난 10년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 업계는 변화하고 있으며 앞서있는 기업들은 이제 미래 성장을 위한 도전과제 해결을 시작해도 된다”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업계의 생산성 문제 해결에 있어 더 많은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성장을 방해할 수도 있는 6개 “사각지대”를 꼽았다.

· 중앙 은행의 역할 - 많은 국가에서 중앙 은행에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한다.

· 스트레스 테스팅 - 과도한 규격화와 규제포획의 위험이 없어지는 경우에 은행의 관리와 규제를 개선시킬 매우 중요한 새로운 툴.

· 디지털의 중요성 - 지불, 지점주의(branch banking), 금융 자문과 소셜 미디어 사용의 변화 가능성은 업계 변화를 가속화해 빠르게 움직이는 기존 기업들이 이득을 보게 될 가능성이 높다.

· 인재 관리- 금융 서비스가 그만의 특장점을 잃었기 때문에, 이제 금융서비스업은 인재를 찾아 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이들을 육성하는데 승부수를 둬야 한다.

· 보험의 성장 - 업계의 건선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위한 도전과제이자 중요성

· 연금의 위험 제거 -확정기여형퇴직금제도의 종료와 그로 인한 연금 매수, 리스크를 기업의 대차대조표에서 개인과 보험회사의 것으로 이동

올리버 와이만은 지난 17년간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 연례회의에서 이 보고서를 발표해왔다.

올리버 와이만(Oliver Wyman) 소개

올리버 와이만(Oliver Wyman)은 경영 컨설팅 분야 글로벌 리더이다. 25개 국가, 50여개 도시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올리버 와이만은 깊이 있는 업계에 대한 지식과 전략, 영업, 리스크 관리와 조직 변화에 특화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올리버 와이만의 3천여 명의 전문가들은 고객들이 자신의 사업을 최적화시키고, 운영 및 위험 프로파일을 개선시키며 이들의 조직성과를 가속화시켜 가장 매력적인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올리버 와이만은 마쉬 앤 맥레넌 컴퍼니(Marsh & McLennan Companies [NYSE: MMC])의 전액 출자 자회사이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www.oliverwyman.com 혹은 트위터 @OliverWyman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oliverwyman.com

연락처

올리버 와이만(Oliver Wyman)
샬라 하크(Shahla Haque)
+44 20 7852 7381
shahla.haque@oliverwym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