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2013년 매출 7조 2,100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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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2-06 10:58
서울--(뉴스와이어)--CJ제일제당(대표이사 김철하)이 2013년도 실적을 6일 발표했다. 매출(대한통운 제외)은 7조 2,100억원으로 전년대비 소폭(1.4%) 상승했으며, 영업이익은 국내 소비침체 및 국제 라이신 판가 하락 등의 여파로 전년비 30.8% 감소한 3,466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측은 “국제 라이신 판가 하락 등 구조적인 악재 속에서도 식품부문을 비롯한 전 사업부문이 고강도 구조혁신활동을 벌여 수익성 악화를 최소화했으며, 글로벌 사업 분야에서는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나갔다.”라고 밝혔다.

사업부문별 특징을 보면 생명공학부문이 전년보다 매출이 소폭 줄고 매출이익이 감소했으나 극한의 원가절감노력을 통해 급격한 수익성 악화를 완화시켰다. 반면 식품부문은 소비 침체와 대형마트 영업규제 등으로 매출이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혁신 활동이 결과로 매출이익은 증가했다. 생물자원부문은 전체 매출중 해외매출 비중이 67%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매출이익도 대폭 늘어나는 등 성장세를 유지했다.

식품부문의 지난해 매출은 3조 7,679억원으로 전년비 3% 감소했다. 그러나 2분기부터 강도 높게 실시한 구조혁신 활동의 효과로 매출이익이 전년비 약 2.4% 상승한 1조 809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수익성 중심의 판촉활동을 전개한 가공식품 분야의 판매관리비가 전년대비 2.6%가량 감소하며 식품부문의 매출이익이 전년비 2.4% 증가하는 등 비용 절감의 수익성 증대 효과가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생물자원 부문의 매출액은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의 신흥국 시장에서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9.4% 증가한 1조 5,488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인도네시아 등 주요 거점에서 사료 거점을 확대하고 축산 계열화를 강화하는 등 해외 시장에서의 선전으로, 사료 전체 매출중 해외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67%를 기록하며 해외 매출만 1조를 넘어서는 성과를 거뒀다.

※축산계열화 : 사료 판매를 위해 사육용 병아리까지 공급하는 글로벌 사료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사료사업과 종계(Parents Stock, 병아리를 낳는 닭)장을 운영·관리하는 종계사업을 합친 사업모델을 뜻함

바이오와 제약부문을 아우르는 ‘생명공학’ 부문은 전년비 1.7% 감소한 매출 1조 8,934억원을 기록했다. 바이오 부문에서는 연중 지속된 라이신(사료용 아미노산) 판가 하락이라는 악재로 인해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으나, 적극적인 성장전략을 추진하면서 라이신 총 판매량은 전년비 15% 늘었고, 동시에 꾸준한 원가절감 시도로 수익성 악화를 최소화했다. 제약부문 역시 정부 약가 일괄 인하 조치 등 직접적인 악재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전문의약품(ETC) 위주의 판매에 주력하며 충격을 완화했다.

CJ제일제당은 앞으로도 장기화되고 있는 내수 경기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핵심제품,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원가절감 및 수익성 중심의 영업활동 등을 강도 높게 추진함과 동시에 글로벌 사업 확대를 통한 견실한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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