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교육’ 조 벽 교수, 동명대서 ‘마음의 문 여는 대화법’ 역설
- “진정한 소통은 비난 경멸 방어반격 도피담쌓기 등 탈피에서 출발”
동명대(총장 설동근)는 지난 11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대학본부경영관 401호에서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로 유명한 교수법의 권위자 조 벽 동국대 석좌교수를 초청해 교수들을 대상으로 ‘학생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교육기법’ 특별 강연을 가졌다.
조 벽 교수는 이날 참석한 50여명의 교수들에게 ▲지식중간도매상에서 벗어나라 ▲단순히 알도록 하는게 아니라 ‘뭔가를 할 수 있도록’ 하라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교과과정이 아닌 ‘교육경험’을 디자인하라 ▲‘교수법 기술’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학생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기며 가르쳐라 등을 강조했다.
조 교수는 특히 ‘마음의 문을 여는 대화법‘을 강조했는데, ▲비난(Criticism) ▲경멸(Contempt) ▲방어·반격(Defensiveness) ▲도피·담쌓기(Stonewalling) 등이 담긴 독소를 없애고, 진정한 소통을 위해 공감(共感)과 경청(敬聽)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학생들을 바라보아야 하며, 이를 위해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지적하는 것보다는 마음 속에 있는 ‘감정’을 살펴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위스콘신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노스웨스턴대 기계공학 석박사를 취득한 조 벽 교수는 미시간 공대 혁신센터와 학습센터의 소장 등으로 근무했으며, 미 과학재단 연구상, 미시간 주 최우수교수상, 미국공학교육학회 교육자상 등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 ‘새시대 교수법’, ‘이민 가지 않고도 우리 자녀 인재로 키울 수 있다’, ‘환경을 위한 공학’, ‘한국인이 반드시 일어설 수밖에 없는 7가지 이유’, ‘글로벌 정보사회의 전개와 대응’ 등이 있다.
동명대는 앞서 지난 1월 21일에도 국제교육관 402호에서 교수를 대상으로 ‘해결중심 상담기법과 상담노트 활용법’(남미정 교수. 부경대학교 진로지도전문관), ‘효과적인 학생면담기법’(조규판 교수. 동아대학교 교육학과, 前학생상담센터장) 등 학생지도 및 상담기법 특강을 가졌다.
동명대학교 소개
한국의 수출과 산업화 근대화를 주도한 옛 동명목재의 고 강석진 회장이 설립한 학교법인 동명문화학원 산하 동명대학교는 2013년 산학협력선도대학 최우수, 교육역량강화사업, 대학중심평생학습활성화사업 등에 잇따라 선정된 산-학 실용교육 명문이다.
웹사이트: http://www.tu.ac.kr
연락처
동명대학교
홍보실
김종열
010-3460-0696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