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과개미, 효과 큰 암기방법 소개

뉴스 제공
노벨과개미
2014-02-12 09:25
서울--(뉴스와이어)--서술형 평가와 논술 시험, 융합형 교육 등 갈수록 단순 암기보다 논리적인 사고가 필요한 공부를 중시하고 있지만, 그래도 수학 공식이나 영어 단어, 사회나 과학의 개념들에는 암기할 수밖에 없는 요소들이 많다. 꼭 암기가 필요하다면, 한 두 번만 노력해서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암기를 하고 싶다면, 다음 7가지 방법을 실천해 보자.

1. 오감을 활용하자.

보기만 하는 것보다 보면서 쓰는 경우가 더 잘 기억되고, 보고 쓰기만 하는 것보다 보고 쓰면서 소리내어 읽으면 훨씬 더 잘 기억된다. 입으로, 눈으로, 손으로 기억하자.

2. 시각화하자.

문장보다는 도표나 그래프, 그림, 사진 등을 통해 내용을 기억하면 더 오래 기억에 남는다.

3. 앞 글자만 따서 외워 보자.

나열식의 많은 사항을 한꺼번에 암기하려면 처음 몇 개는 기억나는데 뒤에 나오는 것들은 잘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에는 조선 시대 왕 이름을 ‘태종태세문단세…’로 암기하거나, 암석의 단단한 정도인 모스 굳기계를 외울 때 ‘활석(활석, 석고)이가 방형(방해석, 형석)에게 인정(인회석, 정장석)받고 석황(석영, 황옥)이는 강금(강옥, 금강석)당했다’라고 암기하는 등 앞 글자만 따서 리듬을 붙이거나 재미있는 문장으로 만들어 암기하면 효율적이다.

4. 최단 시간 안에 반복하자.

기억력은 대부분 오래 가지 않는다. 보통 1시간이 지나면 절반 이상을 잊어버린다. 따라서 공부한 내용을 그 전에 한 번 더 반복하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방법은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쉬는 시간에 한번 읽어 보는 것이다.

5. 잠자기 전 20분을 활용하자.

잠들기 직전에 보거나 들은 것은 의외로 기억에 오래 남는다. 그 시간 이후에는 기억해야 할 것이 없어 억제를 받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잠들기 20분 전에 잘 외워지지 않는 것을 한번 훑어보고 자리에 누우면, 그 내용이 머릿속에 잘 남아 있게 된다.

6. 눈에 띄게 붙여 두자.

책상 앞이나 컴퓨터 모니터 옆, 화장실이나 식탁 주변에 꼭 암기해야 하는 것을 붙여 두면 의도하지 않아도 보게 되어 있다. 여러 번 볼수록 더 잘 외워지는 것은 말할 필요가 없다.

7. 나만의 의미를 넣어 암기하자.

아무 뜻 없이 외우려고 하기보다는 자기 주변의 사물이나 자신만의 추억, 가족이나 친구 등 자신의 일상과 연결시켜 외우면 더 쉽게,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노벨과개미 소개
교육의 미래를 먼저 생각하는 기업 노벨과 개미는 노벨상을 수상하는 ‘글로벌 리더 교육’을 목표로 1992년 창립한 교육 전문 기업이다. 호기심 학습지<노벨과 개미>를 시작으로 현재에는 유아, 초등,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지에서 학원교재, 전집류, 단행본에 이르기까지 종합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교육, 변함없는 사랑’이라는 슬로건 아래 시시각각 달라지는 21세기를 주도할 세계의 리더를 양성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습전문사이트[노벨상아이]:: http://www.nobelsangi.com

웹사이트: http://www.nobelgaemi.com

연락처

노벨아이
온라인전략팀
문지희 대리
02-2189-605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