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도 슬로길’ 걸으며 ‘세계중요농업유산 구들장논’ 보전에 동참하세요

-방문객의 발걸음이 청산도의 웃음이 되는 ‘구들장논 보전 패키지’ 청.산.족.보 운영

뉴스 제공
완도군청
2014-04-10 14:46
완도--(뉴스와이어)--섬사람들의 삶의 애환과 열정이 담긴 ‘청산도 구들장논’이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에 등재되었다. 완도군에서는 오는 12일 ‘2014 청산도 슬로우걷기 축제’가 열리고 있는 슬로시티 청산도에서 ‘슬로시티 청산도 어워드’와 함께 자랑스런 농업유산인 ‘구들장논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 선포식’을 개최한다.

‘청산도 구들장논’은 경사가 심한 지형에 돌로 구들을 놓는 방식으로 석축을 쌓고 흙을 다져 만든 논으로서 윗논에서 아랫논으로 이어지는 지하 암거구조를 통해 농업용수를 효율적으로 이용 가능한 연속관개구조의 논이다.

이는 돌이 많고 흙과 물이 부족한 섬의 특성에 맞춰 만든 것으로 청산도에서만 발견되는 특색 있는 농업유산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호’로 지정된 데 이어 올해에는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에 등재되며 국가의 보물에서 세계의 보물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로써 슬로시티 청산도는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 세계슬로길 제1호,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호라는 굵직한 타이틀과 함께 세계중요농업유산 제1호라는 의미 있는 성과도 얻게 되었다. 이는 슬로시티다운 주민중심의 느리게 살기운동을 실천하면서 전통문화를 보전하고 지역자원을 끊임없이 발굴한 노력의 결과이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방문객이 직접 ‘구들장논 보전’을 위한 기부활동에 참여하며 슬로길을 가치 있게 걸을 수 있는 ‘청산족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자랑스런 농업유산으로 인정받은 ‘구들장논 보전’에 동참할 수 있는 뜻 깊은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이 밖에도 서편제길에서 재연되는 영화 서편제의 명장면 ‘서편제 진도아리랑 재연’, 하늘과 바다의 아득한 경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버스킹 공연’, 1년 뒤에 배달되는 느리지만 감동적인 편지 ‘느림우체통 편지쓰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청산도를 찾는 방문객들의 발걸음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

2014 청산도 슬로우걷기 축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축제 홈페이지(www.slowcitywando.com), 청산도 공식 블로그(www.slowcitycheongsando.co.kr), 청산도 공식 페이스북(www.facebook.com/cheongsan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wando.go.kr

연락처

2014 청산도 슬로우걷기 축제 종합상황실
김진희
061-550-5555
061-554-2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