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사협회, ‘건축사 실무교육 프로그램’ 개시

- 오는 4월부터 건축사무소 경영, 사무소 경영 노하우, 국제화 과정 등 총 40강 시행

뉴스 제공
한국건축가협회
2014-04-10 15:07
서울--(뉴스와이어)--(사)한국건축가협회(회장 한종률)는 건축사들이 건축실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지속적으로 습득하여 정부의 국정철학인 창조경제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오는 4월부터 건축사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건축사 실무교육은, 자기 개발의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이로 인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 경험을 체득하여, 보다 나은 건축문화를 만들기위한 건축사법 개정을 통해 지난 2013년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에, (사)한국건축가협회 는 지난 해 건축교육원(원장 김광현 서울대학교 교수)을 설립하고, 지금 하지 않으면 안 될 교육과, 실무자들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조사·연구하여 올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건축사 실무교육의 책임을 담당하고 있는 김광현 원장은 “많은 강좌를 제시하기보다는 현장에서의 설문조사 등을 통해, 건축사가 자신의 계발이나 사무소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한 사항이나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분야를 우선적으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고, 강사진 구성에 있어서도 건축사나 교수 이외에도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하는 등 교육의 격을 높이고, 다차원적이면서도 심도있는 능동적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면서 이를 통해 “진정한 건축서비스산업의 발전과 건축문화 진흥을 위한 건축사 실무교육을 정착시켜 나아가겠다”고 하였다.

(사)한국건축가협회 건축교육원에서 시행하는 건축사 실무교육은 총 10개분야 총 40강좌로 구성되어 있다. 부동산개발 및 개발금융 시장에 대한 이해와 변화 예측을 위한 개발사업 교육과정, 세계화에 따른 다국적 기업의 노하우 및 국제계약, 해외 진출 등을 위한 국제화 과정, 수주 경쟁력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과정 및 현장 답사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 및 시공과정 등을 살펴볼 수 있는 현장실무 교육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은 매주 주중, 주말 보다 많은 건축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간과 시간에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사)한국건축가협회 건축교육원 홈페이지(edu.kia.or.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국건축가협회 소개
한국건축가협회는 이 시대 이 땅의 진정한 건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건축가들의 전문 단체이다. 우리협회는 건축가들의 창작의욕을 고취 시키고, 건축가들의 위상을 높여 건축문화 창달에 능동적으로 기여함으로써 건축에 대한 사회인식을 고양 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기 위하여 지속저긴 건축행사와 교육, 홍보, 출판, 국내외 정보교류를 시행하는 한편, 이러한 결과를 기록하고 역사를 정리함으로써 건축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 건축이 우리 문화의 주역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전문단체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한국건축가협회 건축교육원: http://edu.kia.or.kr

웹사이트: http://www.kia.or.kr

연락처

(사)한국건축가협회
건축교육원
한창호
02-744-80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