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창업 상권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 소개

뉴스 제공
지노비즈
2014-04-26 09:00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많은 사람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호하고 있다. 프랜차이즈는 본사에서 직접 매장의 수익에 직결되는 모든 문제들을 지원하고 관리해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프랜차이즈들이 창업의 1에서 10까지를 책임져주지는 않는다. 특히 창업에서는 상권 분석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예비 창업자라면 반드시 상권을 선정할 때 중요한 몇 가지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창업몰 강기택 이사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상권 분석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브랜드를 결정했다고 해도 상권이 좋지 않다면 망할 수 밖에 없다”며,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매장 수를 늘리는 데에만 급급한 프랜차이즈 본사 보다는 좀 더 신중하게 매장 점주의 상황을 고려해 주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에서 빠뜨리지 말아야 할 중요한 덕목 몇 가지를 소개한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상권 분석에서 중요한 것은 우선 가맹점주에게 적합한 매장별/평수별/층별 임대료다. 상권이 좋을수록, 위치, 입지가 좋을수록 임대료가 비싸진다.

또 소비자의 접근성이 편리하면서도 가맹주의 임대료를 합리적으로 맞춰줄 수 있는 상권을 선정해야 한다.

예비가맹점주가 상권을 찾는데 있어서 주의할 점으로는 본인의 판단과 본인이 아는 정보를 믿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평소에 손님이 끊이지 않아 장사가 잘 돼 보이던 매장이라도 임대료와 재료비가 지나치게 비싸 사실상의 수익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경우도 많다.

또 큰 대로변에 위치한 점포 보다 골목 안쪽이라도 사람들이 주로 많이 다니는 동선에 따라 매출과 권리금이 높기도 하며, 하나의 건물 내에서도 2층 매장 보다는 지하 매장이 오히려 수익률이 좋고 임대료도 저렴한 편이다.

특히 적지 않은 금액을 투자해서 하는 창업이니만큼, 정확한 데이터베이스와 전망자료 등을 통해 예상 매출과 수익률을 추측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이 권장된다.

지노비즈 소개
지노비즈(주)는 프랜차이즈 창업 및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이다.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매출분석, 자료수집 등의 방대한 창업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모든 부분에 세세하게 관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웹사이트: http://ginnobiz.com

연락처

지노비즈(주)
경영지원팀
용정헌 실장
02-3442-4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