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디지털 인덱스 조사결과, ‘2014 FIFA월드컵’ 역대 최고의 소셜한 스포츠 행사로 등극
어도비 디지털 인덱스는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Adobe Marketing Cloud) 솔루션 중 하나인 어도비 소셜(Adobe Social)을 통해 블로그와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트위터, 인스타그램, 포스퀘어,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 채널의 버즈 데이터를 기초로 한다. 이번 조사는 230개 국가 및 지역의 월드컵에 대한 소셜 멘션 6천9백만여 건을 표본으로 했다.
어도비 디지털 인덱스를 총괄한 어도비 수석 애널리스트 타마라 가프니(Tamara Gaffney)는 “이번 월드컵은 행사를 한 달 여 앞두고 생성된 관련 소셜 멘션이 소치 올림픽과 2014 슈퍼 볼을 능가한다”며, “전세계 90%에 이르는 국가 및 지역에서 월드컵에 대한 대화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주고받았다. 이 역시 소치 올림픽이 기록한 84%와 2014년 슈퍼 볼의 78%를 뛰어넘는 수치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월드컵에 대해 가장 많은 소셜 버즈가 일어난 곳은 아시아 태평양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월드컵 관련 소셜 버즈의 48%를 생산하고 있으며, 유럽, 중동, 아프리카(32%) 와 아메리카 대륙(20%)이 그 뒤를 잇는다.
소셜 미디어 상에서 월드컵 열기가 가장 뜨거운 국가는 일본이다. 전체 월드컵 멘션 중 37%가 일본에서 나오고 있다. 그 뒤를 영국(11%), 브라질(9%), 독일(8%), 미국(8%)이 따르고 있으며 한국은 4%의 점유율로 6위에 올랐다.
어도비 디지털 인덱스를 통해 월드컵 참가 선수들에 대한 관심 또한 엿볼 수 있다. 지난 5월 한달 동안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선수는 포르투갈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로, 150만 건 이상의 멘션을 받았다. 그 다음으로는 브라질의 네이마르 다 실바(Neymar da Silva Santos Júnior)가 120만 건, 스페인의 세르지오 라모스(Sergio Ramos)가 약 100만 건 멘션을 받으며 이들에 대한 높은 인기와 관심을 증명했다.
어도비는 2014 월드컵 기간 중 전 세계 소셜 트렌드를 계속 분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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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1월 28일 1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