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방글라데시 자폐스펙트럼 아동 치료 역량 강화에 앞장서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추진하는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된 방글라데시 과정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매년 진행되는 초청연수 과정으로서, 한국의 선진화된 자폐스펙트럼 장애관련 의료 정책 및 기술 등을 전수하여 방글라데시의 자폐스펙트럼 장애아 진단 및 치료 역량을 강화시키고자하는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특히 금년 과정은 3년과정의 2년차 초청연수로, 방글라데시 연수생들의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기획되었다.
본 연수는 강의, 현장견학, 현장실습 및 워크숍 등 다양한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자폐스펙트럼 관련 지식의 습득, 현장 실무능력 배양 및 자국 제도에의 적용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자폐스펙스럼 장애 관련 전문가들이 초빙되어 수준 높은 강의를 진행했으며, 강남구 정신보건센터, 직업재활센터 및 사회적기업 베어베터를 방문하여 자국의 기관과 비교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서울시립어린이병원과 자폐스펙트럼 장애아 전문 특수학교인 밀알학교에서 2주간 현장 실습을 진행하며 현장을 관찰하고,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기회가 제공되었다.
또한, 교재개발과 액션플랜 수립을 위한 워크숍을 나누어 각각 3차례씩 진행하였다. 교재개발 워크숍에서는 방글라데시 자폐스펙트럼 장애아 진단 및 치료를 위한 표준교재 초안을 완성하였으며, 액션플랜 워크숍에서는 자국의 환경 및 문제점 분석을 바탕으로 한 주요 현안문제 개선과 개발될 교재의 활용에 대한 계획 수립을 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
방글라데시 사회복지부 라피쿨 수석차관보는 “이번 연수과정을 통해 한국의 자폐스펙트럼 장애아 진단 및 치료에 관한 정책과 현장 실무를 직접 보고 들을 수 있었으며, 배운 것을 바탕으로 자국의 자폐스펙트럼 장애아 진단 및 치료 역량을 한층 강화하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소개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분야 공무원 및 종사자의 역량개발과 전문성향상을 위하여 설립된 정부출연기관으로 보건복지관련 인력 연간 약 12만명을 교육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유어진 주임
043-710-91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