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다문화교육센터, 이주민을 위한 다앙한 프로그램 운영

- 이주민의 빠른 한국사회의 적응을 위한 한국어 및 문화프로그램 운영

2014-07-07 18:14
고양--(뉴스와이어)--법무부 외국인사회통합센터 양주 출입국 관리사무소 관할 고양·파주의 거점운영기관인 일산다문화교육센터는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늘 북적거릴 정도로 이민자들과 그 가족들이 휴식공간으로 편하게 여기고 있다. 주엽역과 근접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편이 좋기 때문이며, 한국어 선생님들의 친절한 수업과 이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이다.

올해 세계인의 날을 맞이해 법무부 장관 표창을 받을 정도로 공적을 인정받고 있는 일산다문화교육센터는 법무부 위탁 사회통합프로그램 및 한국어 보충교육을 중점 운영하고 있으며, 야간 및 주말반도 별도로 편성·운영하고 있다. 특히 직장과 생계문제로 평일 주간 수업이 어려운 이민자들을 위한 야간 및 주말반 수업은 이민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합창모임 ‘일산다문화합창단’을 통해 노래를 통한 이주민들의 한국어 학습과 지역사회공헌에 기여하고 있으며, 매월 이주민들에게 한국요리를 가르쳐주고 함께 만들고 있다. 7월부터는 고양시의 지원으로 한국의 전통 문화와 역사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견학·체험프로그램인 ‘꽃보다 한국’과 다문화 이주민 주부들의 심리치료 프로그램인 ‘내 마음의 레인보우’를 한국가족상담연구소와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일산다문화교육센터를 운영하는 김선영 대표는 “‘다문화’라는 말에는 서로 다른 인종과 민족이 한 사회 안에서 다채로운 무늬를 그리며 삶을 풍요롭게 하는 모습이 담겨있으므로 앞으로도 이주민과 함께 이주민이 갖고 있는 다양성의 테두리 안에서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은 2014년 2차 과정이 진행되고 있는 중이며, 3차 과정은 8월 30일부터 과정신청이 시작될 예정이다. 도움을 받기 원하는 분들은 전화(031-906-1287)로 문의하면 된다.

일산다문화교육센터 소개
일산다문화교육센터는 법무부 외국인사회통합센터 고양.파주 거점운영기관이며 다문화인들의 사회통합을 위해 교육과 프로그램, 자조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위탁형 다문화대안학교인 누리다문화학교와 한국가족상담연구소를 통합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국가족상담연구소는 병원, 학교, 관공서, 다문화센터, 복지기관 등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의 전인건강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부모교육, 부부교육, 의사소통, 심리역할극, 부모-자녀소통의방법, 부부개인상담, 부모-자녀상담, 아동청소년 놀이치료, 아동청소년 미술치료 등이 진행되고 있다.

웹사이트: http://가족상담.kr

연락처

일산다문화교육센터
팀장 박현숙
031-906-128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