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자들을 위한 헤드헌터, 헤드헌팅 사용설명서
- 소수 억대 연봉자만의 제안 아닌 취업시장의 통과의례
경력자들이 헤드헌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 할까? 커리어앤스카우트(www.cnscout.co.kr)의 도움을 받아 경력자들을 위한 헤드헌팅 활용노하우를 정리해봤다.
우선 최대한 많은 헤드헌팅 기업에 자신의 이력서를 등록해야 한다. 과거처럼 한 두 명의 헤드헌터에게만 이력서를 맡기고 기다리는 시대는 지났다. 커리어앤스카우트처럼 자체 개발된 매칭 시스템으로 모든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서치펌의 경우에는 이력서가 등록되는 순간부터 적합한 후보 추천 및 서류진행이 시스템상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커리어앤스카우트 김민선 이사는 “시스템을 통해 기업과 개인을 매칭해주는 서칭펌의 경우 개인의 이력서를 열람하고 후보를 추천하며, 최적의 포지션을 추천하는 일을 협력하여 진행하므로, 이력서 DB는 기업과 개인을 연결하는 가장 핵심 자료”라고 조언했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취업사이트인 잡코리아와 인크루트, 사람인 그리고 피플앤잡 등에 이력서 DB를 등록하는 것은 가장 기본이다.
또한 원치 않는 기업의 채용을 제안 받거나 연봉 수준이 맞지 않더라도 헤드헌터와의 네트워크를 끊지 말고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 왜냐하면 헤드헌터를 통해 추후 언제든지 더 좋은 제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김민선 이사는 “이직의 기회를 만들려면 평소 헤드헌터들과 친분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시장에 대한 정보를 듣고 분석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정확한 조건을 어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면접이 잡히면 경력자는 헤드헌터를 통해 면접 코칭 및 취업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이 때 면접 코칭의 경우에는 예상 질문과 답변 등을 꼼꼼하게 준비하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취업컨설팅의 경우에는 산업분석 및 지원기업에 최적화되도록 개인의 경력을 어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그렇다. 헤드헌터는 언제나 구직자 편에 서서 잘되게끔 도움을 주는 전문 로비스트라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경력직 구직자들은 효과적인 이직을 위해 헤드헌터를 적극 활용해야 충분한 이유가 있다.
커리어앤스카우트 소개
㈜커리어앤스카우트(Career & Scout)는 헤드헌팅 & 컨설팅 전문기업으로서 기업의 인재상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추천해 드리고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 헤드헌팅 전문 컨설팅 기업이다. 커리어앤스카우트의 컨설턴트들은 각 산업분야의 전문 영역에서 쌓아온 오랜 실무 경력을 바탕으로 분야별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On-Line 헤드헌팅 시스템과 Out-Search로 조성된 인재 Pool은 커리어앤스카우트만의 특화된 솔루션과 차별화된 헤드헌팅 노하우로 실현된다. 기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핵심인재를 발굴하고 추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이끌어 내는 헤드헌팅을 주력으로 수행하며, 평판조회(Reference Check) 및 커리어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HR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커리어앤스카우트는 그 직업적 소명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nscout.co.kr
연락처
커리어앤스카우트
홍보총괄
조창선 이사
010-2482-4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