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의료급여관리사 직무교육’ 실시
-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건강과 권익을 보호하고 의료급여 발전에 기여
우리나라의 의료급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현재 약 146만명으로 전체 국민의 약 2.9% 수준에 이르고 있다. 정부는 의료급여수급권자의 삶의 질 향상과 적정 의료 이용을 목적으로, 의료급여관리사를 통해 건강 상담 및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인 의료급여사례관리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의료급여관리사는 수급권자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상담을 하고 있으며, 의사의 보건의료지도 및 약사의 복약지도에 대한 수급권자의 이행여부 모니터링과 요양방법의 지도, 보건복지자원과의 연계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의료급여제도 및 정책방향 △의료급여 상해요인 업무 △노인질환의 관리 및 간호 △약물요법의 이해 및 간호 △정신질환자의 이해 △의료급여 중복청구 업무 절차 등의 모듈로 직무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본 과정에 참여한 의료급여관리사들은 “의료급여관리 업무에 필요한 실무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유익했으며, 사례관리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겠다.”며 수급권자의 건강과 권익을 보호하고,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를 도모하여 의료급여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의료급여관리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소개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분야 공무원 및 종사자의 역량개발과 전문성향상을 위하여 설립된 정부출연기관으로 보건복지관련 인력 연간 약 12만명을 교육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유어진 주임
043-710-91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