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연맹, 외국생보사 최근 3년간 ‘횡령 등 금전사고’ 많아

- 사고건수는 ING생명, 금액은 PCA생명 최고 많아

- 금전사고에 따른 소비자 피해 우려돼 유의 해야

뉴스 제공
금융소비자연맹
2014-09-17 09:02
서울--(뉴스와이어)--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www.kfco.org. 이하 금소연)은 최근 3년간 생명보험사의 횡령 등 금전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ING, PCA, AIA, MET 등 외국생보사들이 모두 상위를 차지해, 이들 4개사가 사고건수로는 50.6%, 사고금액으로는 71.6%를 차지해 관리상의 문제점을 드러냈고, 이러한 회사선택에 소비자주의가 요망된다고 밝혔다.

생명보험사의 3년간 평균 금전사고 건수는 5.9건, 금액은 7억6,450만원으로 건수는 감소추세이나 금액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사별로 보면 ING생명은 1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PCA생명 11건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됐고,사고 금액으로는 PCA생명이 31억2600만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메트라이프 생명이 29억 3,400만원, ING생명 12억 4,600만원 순으로 많았다.

전체 24개 생명보험사중 라이나,농협,동부,우리아비바,카디프,하나HSBC,흥국, 현대라이프, KB, IBK연금 등 10개사는 금전사고가 전혀 없었고, 14사가 83건에 107억원의 사고금액이 발생했다.

특히, 대부분 보험사가 감소 추세를 보이는 것과는 달리 최근 사모펀드에 인수된 ING생명은 3년 동안 지속적으로 건수가 늘어나고 있는 상태이다.

생명보험사는 금전을 취급하는 곳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금전관리가 철저해야 되는 바, 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거나 증가하는 것은 회사내부 관리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으며, 이로인해 모집자의 고객보험료 횡령 등으로 소비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회사는 금융당국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기욱 금융소비자연맹 보험국장은 “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것은 시스템상 문제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보험소비자는 보험료 납부시 모집자 개인통장에 입금하거나 영수증 없이 현금을 주는 것은 나중에 피해를 볼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회사 영수증 받아야 하며, 금전사고가 많은 회사는 선택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연맹 소개
금융소비자연맹은 공정한 금융시스템의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권리를 찾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 금융전문 소비자단체이다.

웹사이트: http://www.kfco.org

연락처

(사)금융소비자연맹
정책개발팀
이기욱 팀장
02-737-094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