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학원 이오스논술팀, 2015학년 수시1차 구술면접 출제경향과 대비책 공개

뉴스 제공
이오스러닝
2014-10-22 14:03
서울--(뉴스와이어)--정보학원 이오스논술팀은 2015학년 수시1차 구술면접 출제경향과 대비책을 공개했다.

연세대 특기자 인문사회계 구술면접은 주어진 2~3개의 제시문 속에 공통으로 표현하고 있는 주제에 대한 주관적인 가치관을 표현하는 문제와 최근의 사회 현상과 관련된 정세 판단 또는 구체적인 사례를 요구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자료 해석(도표나 그래프 등) 능력을 요구할 수 있으니 각별한 대비가 필요하다. 올해부터 준비시간 20분, 답변 10분으로 줄어서, 작년보다는 지문의 길이가 약간 줄어들 전망이다. 연세대 논술문항과 유사하다는 반응이 대부분으로, 논술시험에 준하는 문제를 말로 풀어서 설명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작년에는 ‘꿈에 대한 대립적인 태도와 관점’을 묻고 구체적인 예시를 들라는 문제 등이 나왔다.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한 일반면접이나, 계열에 따라 질문지가 제시된다. 질문지는 7줄~8줄 정도의 지문으로 하나는 지문분석, 다른 하나는 본인의 의견을 묻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제시문 읽고, 질문과 답변 포함하여 15분 내외로 진행된다. 작년보다 제시문이 짧아지고 읽는 시간도 줄어들 것이 예상된다. 작년에는 문화국제주의와 문화 민족주의, 집단적 양심과 죄수의 딜레마 등이 출제되었다. 올해 일반면접 예시문제로는 토마 피케티와 관련해서 소득분배와 복지문제, 카를 폰 프리쉬의 ‘꿀벌의 의사소통’과 ‘인간의 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묻는 문항이 공개되었다. 예상 질문지를 만들어서 시간 내에 답변해보는 훈련이 필요하고, 더불어 본인의 제출서류에 대한 확인 작업도 필요하다.

중앙대 학생부 종합전형 심화형 면접은 제출서류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10분 내외로 진행되는 개별심층면접형태다. 꼬리를 무는 질문을 통해, 다각도로 지원모집단위에 대한 소질, 흥미 등을 평가한다. 심화형 면접은 작년에 비해 학업 쪽에 중심을 둔다. 본인이 가령 어느 부분에 관심을 두고 공부했다면, 그 부분에 대한 후속 질문이 이어질 수 있다. 진위 여부와 함께 성실히 학업을 수행했는가를 물어본다고 생각하면 된다. 수험생에 따라서는 압박면접으로 느껴질 수 있다. 자기소개서 등 제출서류와 학생부의 특징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답변해야 하므로, 자신이 진행한 소논문이나, 이수한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서울여대는 학생부 종합전형, 고른 기회전형, 기독교지도자 전형 모두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총 30분에 걸쳐 제시문 읽기 15분, 발표면접 5분 내외, 질의응답 5분 내외, 제출서류 확인면접 5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작년에는 영장류와 인간의 언어 비교, 동양사상과 인간중심 사회의 문제점 등이 나왔다.

숙명여대 학생부 종합전형 면접은 전공적합성, 의사소통능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개별 심층면접이다. 15분 내외로 진행되며, 작년처럼 과제를 주고 풀이한 후, 발표하는 면접형태가 아니다. 올해 계열공통 면접 질문 예시로는 ‘ SNS등을 통한 통신기술의 발전이 우리 생활에 가져온 변화’와 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묻는 문제가 발표되었다. 즉석에서 물어보는 단문형 질문이나 구체적 사례와 입장을 추가로 묻는 심층 질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짧은 시간 안에 조리 있게 답변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도움말 이종환정보학원 이오스 논술 총괄팀장, 문의: www.jb21.com 정보학원 수시전략센터 논술전문관 02-543-0059

정보학원 이오스논술팀 소개
정보학원 이오스 논술팀은 이슈&논술, 초암, 유레카 등 유명 논구술 전문 교육기관에서 수시 논구술 지도경력 최소 10년이상의 강사로 구성된 수시전문가 그룹이다. 현재 서울 경기권 외고와 자사고, 지역 거점학교, 각급 교육청에서 수시전략 설명회와 논구술특강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오스논술팀은 압구정 정보학원 본원 논술전문관의 메이저 팀으로 활동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resume.co.kr

연락처

정보학원 이오스 논술팀
이종환 총괄팀장
02-6242-01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