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금융상품·서비스 7건 인증

- 소비자가 소비자성, 실효성, 신뢰성, 창의성 등 품질 평가해 인증

- 삼성화재 애니카다이랙트, KCB K-score 등 5개사 7건 인증 획득

- 10월 2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인증패 수여식 열려

뉴스 제공
금융소비자연맹
2014-10-29 08:30
서울--(뉴스와이어)--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금융상품을 구매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4년 ‘금융상품·서비스 소비자품질 인증’을 실시한 결과 KCB K-score, IBK기업은행 참좋은 약속카드, 112제도,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e연금저축보험, 삼성화재 애니카다이랙트자동차보험과 재물보험, 라이나생명 OK암보험 등 총 6개 상품과 1개 서비스가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소비자품질인증 금융상품 및 서비스 인증식은 10월 28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거행됐다. 금융상품 및 서비스 인증은 금융사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의 품질이 우수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고, 믿고 서비스를 이용해도 좋다는 품질보증 의미로 금융계 최초로 소비자단체가 직접 인증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금융상품과 서비스 품질인증은 은행, 증권, 보험, 카드 등 금융회사가 판매하고 있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며, 금융·소비자학 교수, 변호사, 감독당국, 유관단체,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김진화 서강대학교 경역학과 교수)가 신청 접수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성(30%), 실효성(30%), 신뢰성(20%), 창의성(20%)’을 평가하여 일정수준 이상 품질이 우수하다고 판정한 금융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인증한다.

2014년 금융상품서비스 품질인증을 받은 6개 금융상품과 1개의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 2014년 금융 상품 서비스 소비자품질인증 - 표 첨부

KCB의 K-score는 소비자의 신용여력, 신용성향과 개인의 비금융정보까지 복합적으로 고려해 신용평가가 가능하게 했고, IBK기업은행의 참! 좋은 약속카드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는 지켜주고, 혜택은 모아주며, 우대약속을 제공하는 점이 금융상품 사후 112제도는 112신고센터같은 적극적이고 신속한 소비자의견을 반영하는 점이 좋은 평점을 받았다.

또한,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의 라이프플래닛e연금저축보험(유니버셜)은 무해지공제 및 최소한의 사업비 부가, 삼성화재의 애니카다이랙트보험은 소비자 입장의 저렴한 인터넷 완결형 자동차보험, 재물보험수퍼비즈니스는 소비자 입장에서 쉽게 이해하고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라이나생명의 OK암보험은 유병자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암보험의 특징을 갖고 있다.

2013년에는 미래에셋의 진심의 차이 변액, 라이나 실버암, 수협 사랑해나누리예금의 3개 금융상품과 교보생명의 콜센터SR서비스가 선정됐었다.

금융상품 및 서비스 소비자품질인증 마크는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가운데 두고 금융사와 소비자가 서로 껴안고 있는 모습을 이미지화 한 것으로, 선정된 상품과 서비스의 안내장 등에 표시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선택하고 믿고 이용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금융상품·서비스 소비자품질인증 마크 - 사진 첨부

금융상품과 서비스 품질인증 심사를 맡은 김진화 심사위원장(서강대 경영학과 교수)은 금융소비자에게 “소비자가 안심하고,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의 올바른 정보를 알려, 소비자와 금융사가 서로 믿고 거래하는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것으로 금융소비자들은 선정된 상품과 서비스를 믿고 선택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는 금융소비자연맹사이트(http://www.kfco.org)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연맹 소개
금융소비자연맹은 공정한 금융시스템의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권리를 찾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 금융전문 소비자단체이다.

웹사이트: http://www.kfco.org

연락처

(사)금융소비자연맹
정책개발팀장 이기욱
02-737-094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