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식문화연구원, 아동요리지도자 ‘광진구민 표창’ 수상
- ‘2014년 제3회 서울동화축제’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
아동요리지도자는 아동교육과 요리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아동교육전문가로 어린이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식습관을 바로 잡아 균형 잡힌 영양 식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올바른 식사예절을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해서 지도 할 수 있는 전문가를 말한다.
아동요리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는 대상은 유아교육이나 요리전공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으며, 아동요리지도자 교육을 통해 경력단절여성 재취업 및 창업 뿐 아니라 청년취업의 일자리 창출에 좋은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여성가족부가 전국 25~59세 출산경험이 있는 5854명을 대상으로 경력단절 실태조사를 발표한 적이 있는데 조사결과 53.1%의 경력단절여성이 일 할 의사가 있음에 눈여겨 봐야한다. 이처럼 경력단절여성의 다수가 일자리를 갖고 싶어 하지만 육아 및 가사와 함께 할 수 있는 일자리를 찾기란 쉽지 않고 도전하더라도 겪게 되는 터무니없이 낮은 처우로 좌절을 맞보게 되는 것이 우리 사회 여성 경력단절의 현실이다.
아동요리지도자 교육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에서 임신과 출산 등으로 사회와 단절된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여성의 취업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사회복지정책의 연계에 따른 통합적 해결책 가운데 하나로 보여 진다.
이에 (사)한국음식문화연구원(http://cafe.naver.com/kidchef)은 경력단절 여성의 성공적인 사회 복귀인 취업과 청년취업의 일자리 창출을 돕고자 요리 전공자가 아닌 사람도 접근하기 쉬운 아동요리지도자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아동요리지도자 과정 외에도 심화과정으로 쿠키클레이지도자, 떡클레이지도자, 베이커리아동요리지도자, 샌드위치전문가, 토탈공예 등 아동요리와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자격증을 취득 후에는 방과후학교, 동아리수업, 문화센터, 유치원, 어린이집, 청소년수련원, 도서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아동요리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다.
연락처
한국음식문화연구원
김현 원장
02-463-011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