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학원 이오스논술팀, 중앙대·숙대 논술 분석과 대비법 소개

뉴스 제공
이오스러닝
2014-11-07 11:43
서울--(뉴스와이어)--중앙대학교의 2015학년도 인문계열 논술고사는 예년과 동일하게 인문사회계열과 경영경제계열로 나누어 실시한다. 논술고사 시험 시간은 120분이며, 각 계열별 3문제씩 출제된다. 특기할 사항은 두 계열 모두 지난해와 출제 경향은 동일하지만, 문항별 글자수와 배점 기준이 달라졌다는 점이다. 인문사회계열은 3문제가 각각 40점(550~570자), 40점(550~570자), 20점(400~420자)로 조정되었고, 경영경제계열도 문제 2문항은 인문사회계열과 동일하고, 수리문제 1문항이 20점으로 출제된다.

최근 모의논술과 기출문제를 통해 살펴보면, 올해 논술시험도 기존의 문제 출제경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6개 정도의 제시문을 제시하고, 제시문들은 고등학교 교과서와 EBS 교재 내에서 채택하고, 학생들이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문계열 1번은 제시문에 드러난 논지와 관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각 제시문간의 논지 차이를 잘 이해하고 이를 제대로 요약정리할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인문계열 2번은 상반된 자료 상호 분석, 특정 제시문을 활용한 비판, 구체적인 대안 제시 등을 요구한다. 인문계열 3번은 특정 제시문의 관점을 기초로 다른 제시문의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대안을 제시하는 형식의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경영경제계열은 문항 1,2번은 인문사회계열과 동일하고, 수리문제인 3번의 경우, 주어진 상황을 수리적 모형화를 해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거나 자료를 맥락에 맞게 해석하고, 수리적 절차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출제범위는 인문계 수학 교과과정(방정식, 부등식,함수,수열,미적분, 확률 등)을 벗어나지 않는다.

답안 작성시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형식을 잘 갖추어야 하며, 규정 글자수를 초과하면 감점이 되니 유의하여야 한다.

한편, 숙명여자대학교 2015학년도 인문계열 논술고사는 예년과 동일하게 계열공통문제 1문항과 인문계열 1문항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논술고사 시험 시간은 120분이며, 각 문항별 1천자 내외의 답안분량을 요구한다. 상경계열도 동일한 방식으로 논술시험을 본다.

올해 모의논술과 기출문제를 통해 살펴보면, 올해 논술시험도 기존의 문제 출제경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즉, 제시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력과 인문·사회과학적 사고력, 응용 및 현실적용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통합 논술의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시문은 문항별로 별도로 구성된다. 문항별로 각각 3개 정도의 제시문을 제시하고, 제시문들은 고등학교 교과서와 교육과정 내에서 출제하되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내용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선택된다.

공통문항 1번은 제시문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각 제시문의 논지를 제대로 요약, 분석, 혹은 비교하는 논제가 주로 출제된다. 문항 2번은 제시문간의 논지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거나, 특정 제시문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과 대안을 설득력있게 제시하는 답안을 요구한다. 요컨대,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평가하는 심화 논술의 관점에서 논제 출제 방향이 정해진다.

숙대의 경우 전반적으로 제시문의 난이도가 아주 높지는 않지만, 다소 까다로운 제시문들이 출제되기도 한다. 때문에 반드시 모의문제와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제시문 수준을 잘 파악해야 한다. 또한, 1천자의 장문형 답안 작성시 개요작성과정이 중요하다. 개요작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일관성과 균형잡힌 답안 작성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실전에서 실수가 없도록 자신에게 맞는 개요작성법을 미리 연습해두는 게 좋다. / 도움말: 정보학원 이오스팀 이정태 선생

상담문의 543-0059 정보학원 www.jb21.com 수시전략센터 논술전문관

정보학원 이오스논술팀 소개
정보학원 이오스 논술팀은 이슈&논술, 초암, 유레카 등 유명 논구술 전문 교육기관에서 수시 논구술 지도경력 최소 10년이상의 강사로 구성된 수시전문가 그룹이다. 현재 서울 경기권 외고와 자사고, 지역 거점학교, 각급 교육청에서 수시전략 설명회와 논구술특강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오스논술팀은 압구정 정보학원 본원 논술전문관의 메이저 팀으로 활동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입학처: http://admission.cau.ac.kr/
숙명여대 입학처: http://admission.sookmyung.ac.kr/admission/html/ma...

웹사이트: http://www.uresume.co.kr

연락처

정보학원 이오스 논술팀
이종환 총괄팀장
02-6242-01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