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믿음직한 금융사, 은행·카드는 신한금융, 생명·화재·증권은 삼성이 독차지

- 신한은행, 대형금융사고, 내분사태 KB국민은행 제치고 처음 1위로 등극

- 삼성그룹이 생명, 화재, 카드 부문 5년 연속 3관왕 차지 해…

뉴스 제공
금융소비자연맹
2014-11-27 14:10
서울--(뉴스와이어)--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www.kfco.org, 이하 ‘금소연’)은 소비자에게 올바른 금융사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4년 한해 동안 소비자에게 최고의 믿음과 가치를 제공한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를 소비자가 직접 투표로 뽑은 결과, 신한은행, 신한카드,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투표는 은행 17개, 증권사 25개, 생명보험사 24개, 손해보험사 15개, 카드사 8개사, 총 89개 금융사를 대상으로 지난 9월 22부터 11월 11일까지 금소연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투표를 통해 총 1,818명이 참여하여 부문별 최다득표 1개사를 선정하였다.

가장 믿음직한 은행은 신한은행이 22.2%를 득표하여 2013년 1위를 했던 KB국민은행이 대형금융사고와 내분사태로 소비자신뢰를 잃은 틈을 타, 4년연속 1위를 차지했던 KB국민은행을 제치고 올해 처음으로 최고의 은행으로 뽑혔다.

생명보험사는 삼성생명이 27.5%, 손해보험사는 삼성화재가 26.0%, 증권사는 삼성증권이 18.4%를 득표해 5년 연속 선정되었다. 이로서 삼성그룹은 생명, 화재, 증권에서 5년 연속 3관왕을 차지하였다.

반면, 카드사는 신한카드가 24.2%를 득표하여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가장 믿음직한 카드사로 선정되었다.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선정은 2009년부터 6년째 실시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속에 직접 투표를 통해 뽑으므로써 공정성 있는 선정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많은 금융소비자들의 금융사 선택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선정 결과를 비교해 보면, 전년 2위였던 신한은행은 올해 22.2%로 전년보다4.4%p를 더 얻어, KB국민은행을 제치고 1위에 올랐으며, 1위였던 KB국민은행은 전년 26.1%보다 10.6%p나 하락하여 1위 자리를 내주었다.

카드사는 전년에 이어 신한카드가 24.2%의 최고 득표률을 얻었고, 전년 3위인 현대카드가 KB카드를 제치고 2위 자리에 올랐다.

1위 삼성생명은 전년 29.7%에서 27.5%로 약간 하락했으며, 특히, PCA생명은 전년 2.2%로 10위였으나, 올해 0.7%를 얻어 20위로 크게 하락함. 전년 17위였던 AIA생명은 올해 10위를 차지하는 선전을 보임. 삼성화재는 전년 28.4%에서 26.0%로 득표율이 다소 떨어졌으나 부동의 1위를 보이고 있고, 그외 손보사는 순위 변동 크게 없이 전년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증권사 1위인 삼성증권은 전년 22.2%보다 3.8% 하락했으나 18.4%로 여전히 1위를 지켰고, 특히, 전년 16위였던 메리츠증권은 전년 1.5%보다 4.8%를 더 얻은 6.3%로 7위에 오르는 약진을 보임. 반면, 전년 2위였던 신한금융투자증권은 6.4%로 6위로 하락하였고 전년 4위였던 교보증권은 6단계 하락하여 10위로 내려갔다.

금소연은 소비자가 금융사를 선택하는 4가지 기준을 제시하였는 바, 은행을 선택할 때에는 ‘BIS비율, 접근성, 이미지, 금리” 를 카드사는 “수수료, 서비스, 연계성, 금리”를 보험사는 “규모, 안전·건전·수익성, 민원, 평판”을 증권사는 “안정성, 수수료, 편리성, 이미지”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할 것을 제시하였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는 총 1,818 명이며 성별로는 남자 73.4%, 여자 26.4%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40대가 34.1%로 가장 많이 참여하였고, 지역별로는 서울이 32.6%로 가장 많고 이어 경기도가 22.6%이었다.

2014년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시상식은 2014년 12월12일(금) 오후 6시 한국프레스센터 프레스클럽에서 금소연 창립 13주년 기념식과 함께 거행된다.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은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한 “2014년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는 소비자의 높은 관심과 직접 참여로 선정된 결과로 이는 금융사가 소비자 중심의 사고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바라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금융사도 소비자의 이런 바람을 반영한 소비자중심의 경영을 펼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연맹 소개
금융소비자연맹은 공정한 금융시스템의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권리를 찾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 금융전문 소비자단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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