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사회복지핵심리더 아카데미 과정 성료

- 2박3일씩 6회 장기교육과정으로 실시…하반기 심화보수과정 개설

- 사회복지기관의 과학적 운영시스템 구축 및 조직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

- 사회복지기관 중간관리자 대상으로 2013년부터 실시하여 2014년 현재 41명 수료

청원--(뉴스와이어)--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 류호영, 이하 인력개발원)은 복지현장의 변화를 주도할 사회복지분야 중간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핵심리더 아카데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사회복지핵심리더아카데미는 사회복지기관 중간관리자 이상을 대상으로 월 1~2회씩 2박3일로 총 6회 참석하는 장기교육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의 복지의식 함양과 관리자로서의 역량강화, 사회복지 네트워킹을 목표로 ’13년에 처음 개설하여 올해까지 총 41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은 ▲사회복지철학과 윤리경영·인권, ▲사회복지 근본 담론과 실천 사례, ▲사회복지조직의 운영 체계 및 운영계획 세우기,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및 브랜드 관리와 조직관리, ▲가치혼합조직의 프로젝트 매니저 핵심 기법 등 현시대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기술과 업무가치 뿐만 아니라 복지기관 차세대 CEO로서 가져야 할 경영기법까지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었다.

주요 강사진은 성공회대학교 고병헌 교수, 한우리정보문화센터 정진모 관장, 서울서부장애인복지관 이명묵 관장, 다음세대재단 방대욱 상임이사, 광산구노인복지관 강위원 관장, 푸른복지사무소 양원석 대표 등 사회복지사 역량강화에 앞장서고 있는 저명한 강사들이 다수 출강하여 전국에서 참석하는 교육생들에게 의미가 더 컸다.

또한,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기본 장기과정을 통해 수료한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하반기 심화보수과정을 개설하여 교육 후 현업적용을 강화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으며 올해는 2013~2014년 교육수료자 41명 모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특히, 올해 심화교육은 푸른복지사무소 양원석 대표의 ‘사회사업 생태체계 개념’에 대한 강의는 복지분야에서 생태체계 관점, 즉 ‘환경 속의 인간’의 중요성이 대두된 가운데 관련 개념을 정리 한 사례가 없어 다가가지 못하던 사회복지종사자들에게 명쾌한 해석을 제공하여 반응이 뜨거웠다.

사회복지핵심리더아카데미는 최근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해서는 중간관리자급 이상의 역량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인력개발원에서는 본인의 업무와 삶의 존재 이유에 대한 고찰을 통해 사회복지를 바라볼 수 있는 자아성찰의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복지기관의 과학적 운영시스템의 구축은 물론 현업중심 슈퍼비전을 통한 조직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인력개발원은 동일 과정을 업그레이드 하여 내년에도 개설할 예정이며, 본 교육 외에도 민관 사회복지종사자를 대상으로 직무별, 업무경력별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보건복지인재양성의 허브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kohi.or.kr

연락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경영기획부
유어진 주임
043-710-911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