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 대상, 예술문화공헌대상 이기균 단장 선정

- 제2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 대상

- 예술문화공헌대상 선정 (사)고려오페라단 예술감독 및 총지휘 이기균 단장(경성대)

뉴스 제공
위드엔터테인먼트
2014-12-24 16:47
서울--(뉴스와이어)--22일 오후 2시, 국회 도사관 소회의실에서는 2014년 대한민국 예술,문화인을 발굴하여 헌신한 공로가 인정되는 자를 선발하는 제2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인 대상이 열렸다.

대한민국 예술문화인 대상은, 올해 두번째로 개최되는 행사로 대한민국공헌대상재단(Republic of Korea contributed Foundation)의 각 시상위원회와 도전한국인 운동본부(Challenge Korea Movement Headquarters, 서울시 비영리민간단체 제1600호)에서 그 업정을 발굴, 평가하는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포상하므로 경기침체와 더불어 많은 분양에서 도전하지 않고 타성에 젖은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점을 인지하고 건강하고 건정한 문화 예술을 발전시켜 세계 속 한국을 알리고 예술,문화인의 자긍심과 긍지를 높이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되었다.

이 시상식에서 예술문화공헌대상에 선정된 이기균 단장(사단법인 고려오페라단)은 민족과 애국, 인류애를 모토로 한 (사)고려오페라단을 이끌고 <유관순>, <안중근>, <손양원>을 제작 지휘했다. 아픈 역사 속에서 우리나라를 지켜내기 위해 목숨을 바친 선열들을 오페라라는 예술적 장르로 재조명하였다.

또한 오페라 <유관순>을 통해 3.1절의 잊혀져가는 순국선열들의 나라사랑과 헌신, 나라의 소중함을 알렸고(2000년 세종문화회관 초연, 2003년 천안, 2011년 예술의전당 갈라콘서트), 오페라 <안중근>을 통해 나라를 잃고 타지에서 떠도는 민족의 설움과 조국의 해방을 위해 목숨을 바친 기개를 드러내 보는 이들의 애국심과 나라의 소중함을 일깨웠다(2001년 세종문화회관 지휘, 2010년 세종문화회관 갈라콘서트).

특히, 이 두 작품의 갈라콘서트 에서는 유관순, 안중근의 나라사랑과 애국심, 기개를 드러냄과 동시에 앵콜로 <애국가>를 모든 청중과 함께 4절까지 합창하여 부르는 이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하였다.

오페라 <손양원>은 아직 잘 알려져있지 않은 ‘손양원’이란 인물을 발굴하여 창작, 연주하였다.

‘손양원’은 여수 애양원에서 한센인들을 돌보며 자신을 헌신하였고 일제시대 때 신사참배를 거부하여 해방까지 옥고를 치른 김구선생도 인정한 민족지도자이다. 특히 두 아들을 여순사건 떄 극한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잃었지만, 두 아들을 죽인 원수를 아들로 삼은 ‘사랑의 원자탄’이란 별명을 가진 목사이다. 손양원 목사는 그간 종교적 울타리에 갇혀 부각되지 못했던 큰 인물로 세계 어디에 내 놓아도 부족하지 않은, 세계 어느 성인보다 위대한 인물이다.

현재 ‘손양원’이 종교적 울타리에 갇히지 않고 KBS 다큐로 제작되고 영화로 상영되도록 2012년부터 꾸준히 무대에 올려, 그의 낮은 자를 향한 사랑과 용서의 사랑, 그리고 민족을 향한 사랑, 6.25 때 순교하기까지 올곧게 걸어온 그의 삶을 오페라 <손양원>을 통해 알려왔다. (2012년 예술의전당, 여수세계 박람회 후원공연, 2013년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선정작, 오페라 대상 수상, 2014년 전주대학교 50주년 개교 초청 연주, 2015년 대한민국 창작오페라 선정작). 창작오페라 라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매년 공연을 탁월한 해석 능력으로 지휘해왔다.

단순히 서양작품을 재현하는 오페라가 아니라 우리나라의 특히 나라를 빼앗긴 어둡고 힘든 시기 속에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여러 선열들을 오페라로 재조명하여 공연하는 작업을 꾸준히 해오고 있는 이기균 단장(경성대학교, 고려오페라단 단장)이 수상후보로 추천된 이유이다.

# 지휘자 이기균 프로필
-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졸업
- 러시아 성페테르부르크 국립음악원 및 대학원 오케스트라과 졸업 /오페라·오케스트라 지휘과 최우수 졸업
- 제1회 러시아 탈랴찌 국제관악콩클 심사위원 및 음악지도상 (러시아 문화부)
- 미국 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 교환교수 (지휘담당 교수)
- Russia Tchellyabinsk city, St-Petersburg 국립방송교향악단, Seoul Chamber in LA,
- 오페라 “람메르무어 루치아”“ 예브게니 오네긴” “마술피리” “라보엠”“안중근”“유관순”“손양원” 등 다수 지휘
- 2013년 제 6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 창작부문 최우수상 수상
- 2014년 제27회 기독교문화대상 오페라부문 수상
- 경성대학교 예술대학 부학장, 군산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역임
- 현재 : 경성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부 교수, (사)고려 오페라단 단장, CMK 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위드엔터테인먼트 소개
위드엔터테인먼트(WITH Entertainment)는 새로운 문화의 시작을 준비하는 창의적인 기업이다. 단순한 공연과 음반의 기획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참신한 공연과 음반을 기획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다른 기업들과의 단단한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부분을 극대화시켜 공연의 기획과 홍보에 힘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ithenter.com

연락처

위드엔터테인먼트
이기주 실장
02-6404-35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