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드림 출판사, 우리말 달인 박도현의 실용서적 ‘우리말 가리사니’ 펴내

뉴스 제공
해드림출판사
2014-12-26 13:34
서울--(뉴스와이어)--우리말 겨루기(KBS 1TV) 제 13대 우리말 달인인 박도현씨가 ‘우리말 가리사니’를 해드림 출판사(대표 이승훈 수필가)에서 펴냈다. 이 책은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말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기본기를 갖출 수 있도록 언어의 폭을 넓혀주는 책이다.

저자가 기존의 서적으로 우리말 공부를 하면서 겪은 시행착오와 개선을 위한 노력의 결실이 그 열매를 맺었다. 다른 이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아쉬웠던 점, 불편했던 점을 개선해 시험대비에 효과적이며 단기간에 학습이 가능한 책 [우리말 가리사니]를 출간했다. 국어공부를 시작하는 성인들에게 유사단어와 반대어, 단어의 확장까지 한 번에 살펴볼 수 있게 해 연상 작용을 도와준다. 한꺼번에 외우기보다는 여러 번 읽는 방법을 추천한다. 반복해서 읽다보면 가물가물한 단어들이 쉽게 떠오르게 될 것이다. 분야와 상관없이 우리말 공부를 해야 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필요한 책이다. 시험 경향이나 유행·기간에 상관없이 유용한 우리말 참고자료이다.

하나의 올림말(주로 고유어를 중심으로) 밑에는 다양한 고유어,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한자어들이 모여 있다. 국어사전을 꼼꼼히 살펴 저자가 선정한 387개의 대표올림말을 가나다순으로 배열하고, 관련 말들을 묶어 찾아보기의 불편함을 최소화하여 집중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거의 모든 낱말을 [풀이+올림말]로 순서를 뒤집어 실어 ‘문제화를 통한 학습효과 제고’를 노려 실전처럼 구성하였다. 따라서 우리말 관련 분야의 시험대비에 효과적이다.

고유어와 한자어의 조합 그리고 구분

고유어와 한자어의 앞뒤 다양한 조합으로 된 낱말[복합어]은, 한자어의 한글 표기와 그에 해당하는 한자어를 연이어 붙인 후 밑줄을 그어 구분이 되도록 했다. 시각적으로 고유어와 한자어의 영역을 분명히 구분함과 동시에 뜻을 올바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한자어 공부도 겸할 수 있게 했다.

청사초롱(靑紗--) ⇒ 청사(靑紗)초롱=청사등롱(靑紗燈籠), 생김수(--數)⇒ 생김수(數)
<일러두기>10가지 중에서

목차로 살펴보는 [우리말 가리사니]
<대표 올림말> 찾아보기
<가>
가납사니(1), 가녘(5), 가는귀(6), 가로꿰지다(7), 가로다지(8), 가르맛길/가리사니(9)
<나>
나부랭이(152), 나비물(153), 난달(154), 남의나이(156), 남짓(159), 낯내기(163)
<다>
다랑귀/다림1(187), 다잡이/다짜고짜로(188), 단내(190), 단말마(193), 달랑쇠(196)
<마>
마구잡이(256), 마닐마닐하다(258), 마당여(259), 마들가리(261), 마름질/마수(268)
<바>
바람만바람만(345), 박속같다(346), 반죽(347), 반지기/발그림자(348), 발대중(349)

본문 일부
두겁 가늘고 긴 물건의 끝에 씌우는 물건.**
※연장이나 무기의 날 반대쪽에 자루를 끼울 수 있도록 만든 주머니 모양의 꽂이. 자루투겁
※붓촉에 끼워 두는 뚜껑. (붓뚜껑 X) 붓두껍
#새의 뼈나 대나무 대롱으로 찍어서 낸 무늬. 붓두껍무늬
※사람의 형상이나 탈.* (인두껍 X) 인(人)두겁
#①=중시조(中始祖), 중흥조(中興祖) 쇠퇴한 가문을 다시 일으킨 조상. ②조상 가운데 가장 이름을 떨친 사람. 두겁조상(祖上)
#커다란 공로와 업적이 있는 조상. 열조(烈祖)
§여러 대(代)의 임금의 시대. 열성조(列聖朝)≒열조(列朝)
※(미닫이) 문짝이 옆벽에 들어가 보이지 아니하도록 만든 것. 두껍닫이≒두껍집
#한 짝으로 된 문.* 외닫이
#한쪽 문은 고정되고 다른 한쪽이 여닫도록 된 문. 외짝열개
#한 짝을 다른 짝에 몰아넣고 창문틀 일부까지 함께 열리게 한 창문.
안고지기 ☞안고지다(657)

박도현 저
면수 711쪽 |사이즈 변형신국판| ISBN 979-11-5634-061-4| 11710
| 값 36,000원 | 2015년 1월 5일 출간| 실용| 언어|

해드림출판사 소개
해드림출판사는 휴머니즘·정직·작가주의를 내세워, 단 한 권의 책이라도 독자의 손에 들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트윗과 페이스북 등 SNS 도서 홍보망을 탄탄히 구축해 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이라는 새로운 출판 형태를 기획하여 많은 저자와 꿈과 희망과 도전을 공유하고 있다. CEO출판(자기경영출판)은 저자가 출판비를 투자하는 대신 판매수익 전부를 차지하고, 제작, 유통, 판매, 홍보를 맡아주는 출판사에 소정의 수수료만 지급하는 출판 형태를 말한다. 한마디로 출판사는 출판매니저 역할을 해주는 것이며, 개인 저자뿐만 아니라 기업체 차원의 출판에서도 상호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의 출판이다.

http://www.sdt.or.kr/bbs/bbs/board.php?bo_table=B5...

웹사이트: http://www.sdt.or.kr

연락처

해드림출판사
이승훈
02-2612-5552
이메일 보내기